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2012. 9. 17. 09:40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혈액순환에 좋은 차

 

오늘은 혈액순환 장애를 예방 해 줄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혈액순환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위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 순간 부는 찬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합니다. 이처럼 추운 날씨가 시작되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라고 합니다.

 

 

날이 추워져 체온이 떨어지게 되면 심장의 혈류량이 줄어들어 손발이 시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대사능력이 떨어지면서 혈관벽이 약해져 뇌졸증심장질환의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해서 오늘은 깨끗하고 원활한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혈액순환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순환에 좋은 차! 

1.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생강 

찬바람이 불때 쯤 나오는 생강을 몽땅 사서 설탕에 재운 후 요리나 차로 섭취하곤 하는데요. 집의 보양식 답게 추운 계절을 나는데 생강만큼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없는 듯 해요. 생가은 열을 나게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 외에 매운 맛 성분인 진저롤이 담즙을 촉진시켜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이 응고 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하지만 위궤양이 있거나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2.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마늘

한국인의 식탁에 빠질 수 없는 마늘은 두 말할 필요도 없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선정한 항암식품1위인 마늘은 신경계통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 아니라 이뇨, 살균, 살충, 강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요. 마늘 성분중 하나인 알리신이 위의 점막을 자극시켜 위액분비가 잘 되게하고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3.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계피

향신료로도 많이 쓰이며..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계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가슴의 냉증을 제거해주며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촉진시킨다고 해요. 또한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여성분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음식 중 하나가 아닌가 싶어요. 하지만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영지버섯

버섯류들은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는데 일명 불로초라고 불리는 영지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 및 기타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피를 맑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답니다.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약재이면서 한방에선 신경쇠약, 심장병, 고혈압, 각종 암의 예방에 사용한답니다.

 

5.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청국장

한국사람(?)만이 궁극의 능력으로 섭취할 수 있는 청국장은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기존의 콩이 가지고 있는 효능에 유익한 생리활성물질이 더해진 식품인데요. 바실러스 단백질 분해효소가 심혈관의 혈전을 녹여주므로.. 쳥국장의 효소가 파괴되지 않은 형태로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전에 의한 심장질환을 예방 할 수 있고, 레시틴 성분은 장내에 있는 독소를 분해하거나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단호박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이 풍부한 단호박도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특히 호박씨에 많은 단백질, 지방, 비타민B1, 칼슘, 인.. 등과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7.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홍삼

말리고 찌는 과정에서 사포닌과 같이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만들어지는 홍삼은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고 신체의 면역력을 개선시키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근육에 젖산이 쌓이는 현상을 억제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중추신경을 자극해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압이 높은 환자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한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차

1.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차 - 구기자차, 국화차

'열가지 효능을 모은 약재' 라고 불리우는 구기자는.. 비타민 B, C 가 풍부해 간 기능과 혈관을 보호해 주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스트레스와 과음, 운동부족으로 간의 피로를 많이 느끼는 직장인들에게 더 좋은 차라고 합니다. 물 2리터에 말린 구가자 한 움큼을 넣고 20분 가량 끓이면 완성!

 

머리를 맑게 하고 해열과 이뇨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국화차는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중금속이나 니코틴과 같은 해로운 물질을 배출시켜 준답니다. 뜨겁게 데운 찻잔에 마른 국화 서너 송이를 넣고 끓인 물을 부은 후 마른 국화에 물이 배면서 꽃잎이 퍼지면 꿀을 타서 마십니다.

 

2.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차 - 모과차, 오가피차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C, 유기산 등이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모과차는 특히 몸의 찬 기운을 없애주고 폐를 보호하고 기침과 변비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모과를 잘게 썰어 설탕이나 꿀에 잰후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십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부종이 있는 분들의 혈액순환에 좋은 오가피차는 피로해소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좋으며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차 - 오미자차, 당귀차

단맛, 신맛, 매운맛, 짠맛, 쓴맛을 가지고 있는 오미자는 비타민B, 칼슘, 인, 철분성분과 피로회복에 좋은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순환에 좋으며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준답니다. 직접 끓이면 신맛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차가운 물에 담가 우려낸 물을 따뜻하게 데워서 마십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난 당귀차는 혈액순환 기능을 좋게해서 피부를 맑고 환하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빈혈, 냉증, 생리불순, 생리통과 간은 부인과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답니다. 설사병이 있거나 기미가 심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혈액순환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음식과 차가 혈액순환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해 주는 만병통치약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예방과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싸늘한 날씨지만.. 사랑하는 몸 만큼은 따뜻한 기운을 복돋아.. 활기차고 건강한 하루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