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건강관리 법 및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는 환절기에 환절기 건강관리 법 및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언제 더웠냐는 듯 더위가 한풀 꺾이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런 환절기에는 외부의 온도 변화에 몸이 적응하지 못해 생체리듬이 쉽게 깨질 수 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때문에 날은 화창하고 맑은데 정작 많은 분들이 몸이 무겁고 피로회복이 잘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현상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되면서 생체리듬변화와 적응 간에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이랍니다.

 

 

따라서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환절기 건강관리 법을 알아두면 좋은데요. 환절기 건강관리 법과 더불어 환절기에 흔히 발생하는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에는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환절기 질환과 환절기 건강관리 법

환절기엔 일교차가 10도 이상으로 커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아침과 낮,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면 면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보통 하루 안에 기온차가 10도를 넘어서면 면역력이 크게 낮아지는데요. 특히 정상 체온보다 온도가 1도씩 낮아지면 면역력은 30%나 저하된다고 하네요!!

 

 

1. 환절기 건강관리 법 - 감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은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해요!

위암초기증상 및 위암증상,위암원인,위암치료법과 대비법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세균 침투가 쉽고 그에 따라 감기, 비염, 편도염 등 호흡기 질환이 급증할 수 있는데요. 특히 환절기에 가장 집중적으로 발병하는 편도염은 목 안 통증, 고열, 두통, 전신통증 등이 나타나며 수면장애, 면역력 저하, 영양결핍 등으로 이어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항생제와 진통소염제 치료나 이외에 탈수와 영양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목이 아파도 죽이나 미음과 같은 유동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자주 마시고 손 씻기와 양치질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답니다.

 

 

2. 환절기 건강관리 법 - 심혈관 질환,만성질환 관리가 필요해요!

환절기 땐 뇌졸중, 뇌경색, 심장마비 등 심혈관 질환이나 고혈압, 비만 등의 만성질환이 문제가 되는데요. 체온손실을 막기 위해 땀 분비량이 줄고 말초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상승하고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고혈압과 고지혈증, 비만, 당뇨병 등이 있는 경우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졸중, 뇌경색, 심장마비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데요. 따라서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환절기에 쌀쌀한 새벽 운동이나  강도높은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구요. 스트레스 등으로 돌연사의 위험성이 커지므로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3. 환절기 건강관리 법 - 피부질환 관리가 중요해요!

환절기에 괴로운 질환 중 하나는 바로 피부 가려움증, 아토피 악화 등 피부 질환인데요. 특히 가을환절기에는 가려움증이 증가하고 아토피, 건선 등의 피부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가 가려워서 계속 긁게 되면 각질이 더 두꺼워지고 또한 염증을 유발해 피부건강을 더 나쁘게 만드는데요. 건조한 환경 때문에 더 나빠질 수 있으므로 젖은 수건이나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잦은 목욕과 사우나 이용, 때밀기를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환절기 건강관리 법 - 눈을 보호해 주세요!

초가을에는 대기가 점차 건조해지며 바람도 강하게 부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 초가을, 건조한 바람은 유행성결막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꽃가루나 먼지가 뒤섞인 건조한 바람이 눈에 들어오면 바이러스성 질환이나 유행성 결막염을 일으키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의 경우 눈이 간지럽거나 따가운 증상이 있을때는 바로 병원을 찾는것이 좋구요. 외출 후에는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야 한합니다.

 

 

5.  환절기 건강관리 법 - 피로회복 꼭 필요해요!

수면장애와 피로누적은 모든 병을 부르는 안 좋은 생활습관 중 하나인데요. 규칙적인 수면습관은 인체가 환절기에 적응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랍니다. 특히 수면부족은 피로회복을 방해해 다음 날의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7~8시간의 수면관리로 피로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 환절기 건강관리 법 및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감기와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시기에 가장 흔한 질병이 환절기 비염 및 환절기 감기랍니다. 감기는 몸이 으슬으슬 떨리고, 콧물,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보통 환절기 감기는 1주일이면 회복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과 어린이는 급성 중이염이나 폐렴 또는 열감기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는 면역력을 갖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호흡기를 통한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평소 양치와 손세척을 청결하게 하고 보온용 목도리를 하거나 휴대하는 것이 좋구요. 또한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를 줄이는 대신 물을 자주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염은 한방에서 보면 체질적으로 냉한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전신의 혈액순환을 도와 코 점막을 부드럽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특히 환절기 비염 환자들은 단순히 콧물을 멈추게 하는 치료보다는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심폐기능을 강화시키고  환절기에는 무리하지 않는 생활로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막아야 하구요. 항상 집안을 청결히 유지하고 실내습도를 40%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 환절기 건강관리 법 및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

▶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으로 비타민 C가 좋아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 방법인데요. 과일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 중 감기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 데 특히 효과적인 것은 비타민 C이기 때문이랍니다.

 


비타민 C는 레몬, 오렌지, 귤, 사과 등의 과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과육을 그대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구요. 레몬의 경우는 즙을 내어 레모네이드로 만들어 마시거나 따뜻한 물과 일대일 비율로 섞어 입 안을 헹구면 인후염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모과, 유자 등을 얇게 썰어 꿀이나 설탕에 재워두었다가 따뜻한 차를 끓여 섭취하면 감기 예방은 물론 피로 해소와 기침 증상의 완화에 효과가 있답니다. 물론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겠죠?^^

 

▶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 - 수면과 산책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청결 유지는 물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는 줄여야 하구요. 그 밖에 면역력 증진에 도움 되는 멜라토닌과 비타민 D의 생성을 위해서는 밤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낮에는 햇볕을 쬐며 가벼운 산책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 또한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으로 실내 위생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은데요. 건조한 날씨 때문에 먼지가 많이 발생하므로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을 막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환기를 시키고 침대 커버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60℃ 이상의 뜨거운 물에 세탁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트리스나 카펫, 소파의 천 덮개나 전자제품의 뒷부분에 쌓인 먼지를 진공청소기 등으로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도 도움이 되구요!!

 

 

▶ 그 밖에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으로 손과 발 청결 유지가 중요하구요

 

▶다른 질환도 그렇지만 특히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에 과로는 금물이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가벼운 맨손체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충분한 수분섭취는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에 꼭 필요하답니다.!!

 

 

이상...환절기 건강관리 법 및 환절기 비염,환절기 감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 면역력을 키우는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 청결과 위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도움이 되는 다른 글!

☞ 비염증상,비염원인 및 비염치료방법

☞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탈모치료 및 탈모관리 방법

☞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하체다이어트,하체비만,하체비만 다이어트 및 하체관리 방법은?

 셀룰라이트 제거방법 & 허벅지 셀룰라이트 제거

☞ 가슴커지는 음식 및 가슴 커지는 운동,가슴커지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