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흑색종 증상 및 악성 흑색종 원인, 악성 흑색종 치료 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악성 흑색종 증상 및 악성 흑색종 원인, 악성 흑색종 치료 방법 등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피부암 중에서도 악성도가 가장 높은 악성 흑색종은 림프관이나 혈관을 따라 뼈, 폐, 간 등 어떤 기관들로도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악성 흑색종 증상, 흑색종 원인, 치료 방법

 

 

악성 흑색종은 주로 표피의 기저층에 산재해 있는 멜라닌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데요.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는 곳에는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지만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피부에 발생하는 암 가운데 악성도가 가장 높다고 해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인에서는 주로 발바닥, 손바닥, 손톱 밑 등 신체 말단부에서 자주 발생하고 특히 평소에 잘 신경을 쓰지 않는 발바닥과 같은 부위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악성 흑색종은 가려움이나 통증같은 자각증상이 없고 평범한 검은 또는 검푸른 반점으로 보이므로 식별하기가 매우 어려운데요. 발견되더라도 이미 암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경우가 많아 더욱 유의해야 한다고 해요.

 

 

악성 흑색종 원인

악성 흑색종의 발생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는데요. 서양에서 발생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최근 우리 나라의 발생빈도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백인의 경우에는 유전적 요인과 자외선 노출 등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백인의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나.. 금발과 푸른 눈을 가진 사람은 자외선 노출에 주의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악성 흑색종의 발생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이나..과도한 자외선 노출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 악성 흑색종 증상

악성 흑색종은 피부 표면 어디에서나 보일 수 있지만 등, 가슴 그리고 다리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약 3분의 2의 경우는 정상으로 보이는 피부에서 발생하고, 3분의 1에서는 기존의 점에서 성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증상을 살펴보면..

 

1. 비대칭이며..

2. 경계 불규칙성이고

3. 동일한 점 내부에 서로 다른 피부 색깔과 색조를 지니고 있으며 

4. 6mm보다 큰 지름을 가지고 있으며

5. 크기 증가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 악성 흑색종 치료 방법

악성흑색종의 치료는 크게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인터페론 같은 생물학적 제제 등이 있는데요. 초기에는 수술로 흑색종 부위를 제거하는데 1mm보다 두꺼우면 종양전파 여부를 위해 주변 국소림프절을 같이 절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병이 진행된 경우 원발부위와 국소림프절 절제술.. 수술 후엔 고용량 인터페론 치료를 시행하며 말기에서는 증상 완화를 위해서 수술적 절제술이나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무엇보다 조기 발견이 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 악성 흑색종의 ABCD 감별법

 

 

오늘은 악성 흑색종 증상 및 악성 흑색종 원인, 악성 흑색종 치료 방법 등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