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 증상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 볼까요?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고혈압이란 무엇인지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 증상 및 고혈압 원인 그리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할게요.

 

 

혈압 오르는 일이 많은 요즘인데요. 고혈압이란 두 번 이상 안정을 취한 뒤 혈압을 측정하였을 때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이야기한답니다.

 

 

특히 심혈관 질환 중에서도 고혈압은심장병과 뇌졸중, 동맥 경화, 뇌출혈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혈압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고혈압이란? 고혈압의 증상 및 고혈압의 원인,고혈압에 좋은 음식 vs 고혈압에 나쁜 음식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 고혈압이란

고혈압이란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계속해서 높아지는 질환을 이야기한답니다.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의 압력이 가장 높은데요.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 하구요.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혈압이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한답니다. 이러한 혈압이 여러 가지 이유로 높아진 것을 고혈압이라고 정의한답니다.

 

※ 혈압의 기준이예요!

1. 정상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이고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2.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3.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4.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 볼까요?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 고혈압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자신도 모르게 지내다가 우연히 신체검사나 진찰 중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리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할 정도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뒷목이 아프거나 어지러운 증세가 발생하구요. 또한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이나 어지러움, 코피나 혈뇨, 시력저하, 뇌혈관 장애증상, 협심증 등 이 있다고 합니다.

 

두통에 의한 혈압과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뒷목이 뻣뻣한 증상은 고혈압과 비슷한 증상이여서 구별해야 한답니다.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 볼까요?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 고혈압의 원인,고혈압 원인은 무엇일까요?

고혈압의 원인,고혈압 원인은 많이 있지만 흡연, 노령화 및 유전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는데요. 부모한쪽이 고혈압이면 자녀의 약 5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고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70%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었답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소판 응집을 촉진시켜 혈압을 상승시키고, 고지혈증은 동맥경화를 유발함으로써 고혈압의 원인 및 고혈압 원인이 된다고 해요.

 

다음은 대표적인 고혈압의 원인,고혈압 원인이라고 해요.

1.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유전)
2. 흡연
3. 고지혈증
4. 당뇨병
5. 60세 이후 노년층
6. 성별 (남성과 폐경 이후 여성)
7. 식사성 요인 : 나트륨,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섭취 칼륨, 마그네슘, 칼슘의 섭취부족
8. 약물요인 : 경구 피임약, 제산제, 항염제, 식욕억제제

 

 

☞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 볼까요?

 

고혈압은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데요.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랍니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도 높다고 해요

 

때문에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데요. 미국의 건강·영양 전문 사이트인 조이바우어닷컴에서 밝힌 고혈압에 좋은 음식,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7가지.. 한번 알아 볼까요?

 

1.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무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두 성분이 함께하면 혈압을 3~10%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만 혈압이 낮아져도 심혈관질환 위험이 15% 감소한다고 해요.

 

 

2.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시금치는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이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3. 고혈압에 좋은 음식 - 해바라기 씨

마그네슘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는 간식용으로도 좋은데요. 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먹으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단 소금(나트륨)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하는데요. 소금으로 가공된 해바라기 씨는 나트륨 함량이 너무 높아 고혈압에 치명적이기 때문이랍니다.

 

 

4.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강낭콩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용도로 쓰이는 강낭콩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장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5.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감자

감자에는 심장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해요. 몸속 칼륨양이 낮으면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게 되는데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이런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6.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바나나

들고 다니며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데요. 더운 계절에는 얼려서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7.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다크 초콜릿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 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일반 초콜릿이 아닌..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 초콜릿이 이런 효과를 발휘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포타슘이 풍부한 음식(바나나, 감자, 고구마 등)

▶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루틴이 풍부한 음식(메밀, 호박 등)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며

▶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해산물)

▶ 비타민 C가 풍부한 제철과일

▶ 토마토, 당근, 미나리, 부추 등 채소 등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그 밖에도 고혈압 환자들에게 변비는 치명적이므로 예방을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시마, 미역, 버섯류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칼륨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직접 몸 밖으로 내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나트륨이 많고, 칼륨이 적은 식단은 심장질환과 암 발생의 원인이 되고, 반대로 고칼륨, 저나트륨 식단은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치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패스트푸드나 서구화된 식단의 칼륨 대 나트륨의 비율은 1:2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고혈압 치료를 위해 필요한 적절한 비율은 5:1 수준이라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과일과 채소 같은 자연식품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는데요.칼륨과 나트륨의 비율이 당근은 75:1, 감자 110:1, 바나나 440:1, 오렌지 260:1 등으로 탁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칼륨이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신부전환자나 혈압 및 심장병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은 지나친 칼륨 섭취가 오히려 이 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때문에 혈압약이나 심장병 약을 먹고 있다면.. 약의 성분이 칼륨과 관계가 있는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고 섭취해야 한답니다.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함께 고혈압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은?

고혈압은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발생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생활습관개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다 보니 염분의 섭취가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염분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싱겁게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이나 찌개를 먹을 때 국물을 적게 먹고 건더기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고혈압을 막기 위한 식사요법에서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것은 과일과 야채, 식이섬유, 저지방 유제품, 칼슘, 마그네슘,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생선과 기름기가 적은 닭 가슴살 등인데요. 과일과 야채는 하루에 4~5번, 식이섬유는 7~8회, 저지방 유제품도 하루에 2~3번을 권한다고 합니다.

 

▶ 또한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하는데요. 운동으로 체중이 조절되지 않더라도 운동 자체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운동은 주로 유산소 운동이 좋은데요. 자전거 타기, 걷기, 등산, 수영과 같은 운동이 좋으며.. 역기와 같이 순간적으로 힘을 써서 혈압을 올릴 수 있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또한 지나치게 경쟁적인 운동이나 내기 골프와 같이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지양해야 하며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하구요.

 

▶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삼가해야 한답니다.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 볼까요?

고혈압 증상,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이상.. 고혈압 증상,고혈압의 원인,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고혈압 멀리 하시고..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세요^^

 

도움이 되는 다른 글

☞ 폐암의 초기증상 및 폐암증상,폐암의 자가진단,폐암원인,폐암치료와 대비법

☞ 갑상선암 초기증상 및 갑상선암 증상,갑상선 자가진단,갑상선암 원인,갑상선암 치료방법과 대비법

☞ 대장암 초기증상 및 대장암증상,대장암 자가진단,대장암원인,대장암 치료와 대비법

☞ 위암초기증상 및 위암증상,위암원인,위암치료법과 대비법

☞ 간암의 초기증상 및 간암증상,간암 원인,간암 치료법과 대비법

☞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유방암 자가진단,유방암 원인,유방암 치료와 대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