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간암증상과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 간암치료법과 간암예방법, 대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횡격막 바로 밑,겉으로 보았을 때 오른쪽 젖가슴 아래에 있는 갈비뼈의 안쪽에 위치합니다. 인체의 화학 공장으로 불리는 간은 체내의 다양하고 복잡한 물질대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대사, 지방 대사, 비타민 무기질과 호르몬의 대사, 담즙산과 빌리루빈 대사 등을 맡고 있는가 하면 체내로 들어온 화학물질을 해독하고 혈액에 침입한 세균을 파괴하며, 혈액응고인자를 합성하고 혈액량을 조절하는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간은 우리 몸이 기본적 기능을 유지하고 외부의 해로운 물질로부터 생명을 지키는 데 필수적인 장기인데요. 게다가 웬만큼 손상을 입거나 수술로 절제되어도 다른 장기와 달리 세포가 활발히 재생하고 분화해서 거의 정상에 가깝게 복구된다고 합니다.

 

 

간암이란? 

우리 몸의 모든 장기에는 악성 종양이 생길 수 있는데 그것이 간에 생기면 간암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면 성인의 원발성 간암(간 자체에 기원을 둔 암)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간세포암종을 의미합니다.

 

원발성 간암에는 간세포암종, 담관상피암종, 간모세포종, 혈관육종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크게는 간세포에서 기원한 간세포암종과 담관세포에서 기원한 담관세포암종으로 나뉩니다. 간세포암종은 우리나라 원발성 간암의 약 74.5%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담관세포암종이며, 그 외의 암종은 드둘다고 하는데요. 간암이란 별도의 규정이 없을 경우 간세포암종을 뜻한다고 합니다.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은?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립니다. 증상이 초기엔 거의 없다가 서서히 나타나며 증상이 뚜렷해졌을 때는 이미 진행된 단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있거나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간경변증 환자에게 간암이 발생하면 갑자기 황달이나 복수가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암이 많이 진행된 뒤에 나타나는데, 증상이 전혀 없든지 모호하게만 비치는 상태에서 건강검진을 받다가 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간암원인은?

만성 B형 또는 C형 간염, 간경변증, 알코올성 간질환, 비만이나 당뇨와 관련된 지방성 간질환, 그리고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특정 곰팡이류가 만들어내는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 B가 간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2014년 대한간암학회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간암 환자의 72%가 B형 간염바이러스(HBV, hepatitis B virus), 12%가 C형 간염바이러스(HCV, hepatitis C virus)의 영향을 받았으며, 9%가 알코올, 4%가 기타 원인과 연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B형 간염바이러스 만성 보유자는 대부분이 그 바이러스를 지닌 어머니에게서 출생 시에 감염되며, 그들의 반수 이상이 만성 간염이나 흔히 간경화라고 부르는 간경변증으로 진행합니다.

 

해마다 간경변증 환자의 1~5%에서 간암이 발생합니다. 간암은 간경변증이 심할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잘 발생하며, 남자에게 더 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요소들에 노출되었다고 해서 모두 암환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요소들이 길게는 수십 년에 이르는 오랜 세월 동안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그것이 축적되어 암이 생기므로, 평소에 위험요인들을 피하면서 간암 예방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암원인

B형 간염바이러스

 

C형 간염바이러스

 

만성 간질환

 

알코올

 

흡연

 

비만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간암치료법은?

간 기능이나 전신 상태가 아주 나쁘지 않다면 간암 자체에 대한 치료에 들어갑니다. 병변을 완전히 없앨 수 있는 여건이라면 근치적 치료인 수술(간절제술) 혹은 간 이식, 고주파 열치료술이나 에탄올 주입술 등을 시행합니다. 암이 많이 진행되어 근치적치료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경동맥화학색전술(통칭 색전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과 같은 비근치적치료를 하게 됩니다.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간암예방법은? 

전체 간암의 85% 가량이 간염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간암 예방법입니다. 또한 만성 간질환과 간경변증은 그 원인이 무엇이든 간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간염바이러스에의 노출 주의 B형 및 C형 간염바이러스는 혈액, 침, 정액 등 체액 내에 존재하는데 이러한 체액이 손상된 점막 등을 통해 몸에 들어오면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음주 절제 

 

만성 간질환의 철저한 관리

 

금연

담배 연기 속에는 숱한 발암물질이 들어 있으므로, 흡연은 폐암뿐 아니라 간암의 발암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지 말고, 간접흡연에도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간경변을 비롯한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절대 금연해야 합니다.

 

적정 체중 유지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비만이 간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암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을 하며 알맞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증상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간암치료법,간암예방법 대비법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도 비만만으로 지방성 간염이 생길 수 있으며,비만이 지속되면 간경변증과 간암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간암증상과 간암증세, 간암초기증상 및 간암원인, 간암치료법과 간암예방법, 대비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