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증상 및 위암원인, 위암 예방법은?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맵고 짠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발병률이 높아지는 위암 증상 및 위암원인, 위암 예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위암이란 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이야기하는데요. 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에는 위 선암, 림프종, 위 점막하 종양, 평활 근육종 등이 있다고 해요. 이중 98%가 위 선암이며 위암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위 선종을 이야기한다고 해요.

.
 

 

위암은 조기위암과 진행성위암(말기위암)으로 나뉘는데요. 조기위암은 암이 위의 점막층 또는 점막 아래층까지만 파고 들어간 경우를 말하구요. 진행성위암은 점막아래층을 지나 근육층 이상을 뚫고 들어간 경우를 말하는데요. 

 

 

이 경우 암이 위 뿐만 아니라 림프절을 따라 위 주변의 간, 폐, 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가 있다고 해요. 한마디로 위암은 위가 시작되는 곳에서 위가 끝나는 곳까지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통계에 따르면 위암은 남성의 3대암 중 하나이며 남녀 전체 주요 암 발병률 2위를 차지하는 암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위암증상은 우리나라에 많다고 하죠. 우리 나라에서 이렇게 위암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짜게 먹는 식습관과 높은 헬리코박터균 감염율 및 흡연 등의 영향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알아차리기 어려운 위암증상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위암증상은?

위암은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상복부 불쾌감,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팽만감, 식욕부진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증상은 위염이나 위궤양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위암인 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위암 세포가 자라서 혹을 만들거나 위벽을 파고 들어가 헐게 하는데 이렇게 되면 소화장애가 생기고 통증이나 출혈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위암증상 위암 대비법은?

이런 증상은 단순위염이나 위궤양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워낙 자주 경험하기 때문에 둔감해지기 마련인데요. 위암인지 모르고 소화제나 제산제만 복용하여 수술시기를 놓치기도 한답니다.

 

 

위암증상 위암 대비법은?

위암증상은 점차 진행되어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구토, 토혈, 하혈, 체중감소, 빈혈, 복수에 의한 복부팽만 등의 증상까지도 생길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정도로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해요

 

위암증상 위암 대비법은?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내시경검사와 같은 검사를 해봐야 하며 다양한 소화성기능장애가 자주 발생하거나 2개월 이상 치료받았는데도 호전되지 않으면 위암을 의심해 봐야 한답니다.

위암 원인은?

건강한 삶을 위해선 규칙적인 생활습관..식습관이 필요하다고들 하죠. 중요한 위암 원인 또한 식습관을 들 수 있는데요. 질산염 화합물인 식품처리제나 염장식품, 가공육류, 훈제식품등의 섭취, 고염식품인 염장채소, 염장생선이나, 불에 태운 음식, 술, 담배 등의 섭취가 위암의 위험도를 높이는 가장 큰 위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위암증상 위암 대비법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감염이 있을 시 2.8~6.0 배의 위암발병 위험도가 증가하구요. 선종성 대장폴립은 우성유전 질환으로 일반인에 비해 위암 발병 빈도가 약 7배 정도 증가하며, 직계가족에게 위암이나 대장암이 있을 시 필히 위암에 대한 정기검진을 해야하며 기타 위암 원인의 환경적 요인으로 석면, 철가루 먼지, 공해, 전리방사선, 흡연, 산업폐기물, 방부제, 농약, 산업폐기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위암증상 위암 대비법은?

 

위암 예방법은?

위암은 조기 발견을 위한 암 검진과 함께 암 예방을 위한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위암발병의 중요한 원인인 흡연과, 폭음, 잘못된 식습관 개선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후에는 2년에 한 번 위내시경 또는 위장관조영술을 받아야 하구요. 흡연과 폭음, 비만, 잘못된 식습관 등 무절제한 생활을 하고 있다면 20대나 30대도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봐야 한답니다.

 

위암증상 위암 대비법은?

 

이상은 한국인에게서 발병률이 높은 위암 증상과 위암 원인, 그리고 위암 예방법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으로 암을 예방하고 치료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