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배탈날 때 증세를 완화시키는 배탈에 좋은 음식 및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배탈은 위경련이나 메스꺼움, 설사 등의 증상과 함께 일상생활을 매우 힘들게 합니다. 보통 배탈은 폭식을 해서 위에 부담을 주었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요. 배가 차가워졌을 때나 소화가 안될 때, 상한 음식을 먹었을 때에도 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때문에 항상 위나 장의 보호에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여기서 소개해 드릴 음식들은 배탈 증상을 누그러뜨리고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음식들로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익숙한 음식들이라고 합니다. 그럼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나 알아볼까요?

 

 


배탈에 좋은 음식-매실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장에 좋은 음식 중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바로 매실이죠. 매실은 주로 체 했을 때 많이 먹지만, 배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갈증과 설사를 멎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매실내의 유기산은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소장 내 잡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지사작용과 정장작용이 있어 설사와 변비를 해소시켜주는데요. 매실을 섭취하는 방법들이 많이 있지만 주로 장아찌로 먹거나 차로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바나나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위장에 탈을 일으키지 않는 음식인데요. 바나나 속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켜주는 펙틴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대표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바나나는 에너지 촉진제로도 좋아서 배탈이 나서 몸에 기운이 없을 때 섭취를 하면 기운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위장에 탈이 나지 않으면서도 시원한 배변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배탈에 좋은 음식 - 사과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고 불리는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죠. 사과는 설사에 도움이 되는 펙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배탈이 나서 설사를 할 때 소화기능을 돕기도 하며, 나쁜 세균의 번식을 억제시켜 내장의 유산균이 발효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배탈이 났을 때는 사과를 그냥 먹는 것 보다는 갈아서 주스로 먹으면 소화도 쉽고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 부추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열성채소가 바로 부추죠. 부추에는 유화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설사를 멎게 하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부추의 알린은 특유한 향을 내면서 입맛을 돋우는데도 그만인데요. 이 밖에도 비타민, 카로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배탈에 좋은 음식 - 생강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사계절 내내 참 쓰임이 많은 생강이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가득한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서 메스꺼움을 완화시키고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의 진저롤이란 성분은 열을 가하면 쇼가올이라는 성분으로 바뀌어 혈액 촉진작용과 구역질 억제 작용, 강한 살균력으로 위장의 소화흡수능력을 향상 시키고 위궤양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하루에 4g정도만 먹는 것이 위 건강에 좋으며, 소화하기 쉽게 생강차로 마시거나 생강편강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 쌀, 찹쌀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배탈이 났을 때는 흰죽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위에 무리가 와서 위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찹쌀을 살짝 볶아서 죽을 만들 때 넣어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죽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수분을 흡수해 설사 증상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을 주고, 성질이 따뜻한 찹쌀은 기력을 내게 하고 위장의 냉증과 설사, 구토를 낫게 해 준다고 합니다.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

 

이상 배탈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때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경쓸일이 많고 스트레스가 많은 요즘이죠. 그러다보면 위와 장이 나빠져 배탈이 나기 쉬운데요.. 심하지 않는 배탈은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배탈에 좋은 음식으로 배탈증상을 완화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