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7가지!

 

오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큰 일교차와 찬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하는데요. 이처럼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가 되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라고 해요.

 

 

혈액은 우리 몸의 각 조직으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고 세포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데요.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면 여러 질병에 걸리기가 쉽다고 합니다.

 

 

날이 추워져 체온이 떨어지게 되면 심장 혈류량이 줄어 대사능력이 떨어지거나 손발이 시린 증상, 어지럼증, 손발이 붓고 쥐가 잘나거나 차갑고 무겁게 느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구요. 특히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질환을 앓고 있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기 쉽고 심장질환 및 뇌졸중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고 해요.

 

 

때문에 평소 혈액순환 장애를 예방해 주고 깨끗하고 원활한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야 하는데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마늘

 

한국인의 식단에 결코 빠지지 않는 마늘은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선정한 항암식품 1위에 올랐구요. 신경계통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 아니라 강장기능개선 및 이뇨, 살균, 살충 등의 효능이 함께 한다고 해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위의 점막을 자극 해 위액분비를 활성화시키며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2.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생강

생강은 위장을 따뜻하게 해 소화를 돕고 열을 나게 하는 효능외에 매운 맛 성분이 진저롤이 담즙을 촉진시켜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겨울 초입에 대량으로 구매해 설탕에 재운 후 사용하는 생강차가 일반적이며 요리나 차로 섭취하곤 하는데요. 집안 보양식답게 추운 계절을 나는데 일등공신이기도 해요. 단 위궤양이 있거나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3.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계피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향신료로도 많이 쓰이는 계피는 가슴의 냉증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식욕을 증진시키며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과 함게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단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4.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영지버섯

불로초라 불리는 영지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 및 기타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피를 맑게 하고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약재인데요. 한방에선 심장병, 고혈압, 신경쇠약, 각종 암예방에 사용하고 있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5.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홍삼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사포닌과 같은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만들어지는 홍삼은 신체의 면역력을 개선하고 떨어진 체력을 보충시키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근육에 젓산이 쌓이는 현상을 억제해 피로회복에 좋구요. 중추신경을 자극해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단 혈압이 높은 환자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6.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청국장

발효과정을 거치면 기존 콩이 가지고 있는 효능에 유익한 생리활성물질이 더해지는 청국장은 바실러스 단백질 분해효소가 심혈관의 혈전을 녹여 혈전에 의한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구요. 레시틴 성분은 장내 독소를 분해하거나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청국장의 효소가 파괴되지 않는 형태로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7.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단호박

 

단호박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이 풍부하구요. 특히 호박씨에 많은 지방,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B1 등과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