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2017. 12. 8. 21:32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오늘은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수족냉증이란 말 그대로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질환을 이야기하는데요. 유독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갑작스레 내려가면 차가워지는 손과 발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수족냉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종의 혈액순환 장애로 차갑지 않을 정도의 온도에서도 몸의 특정부위가 과민하게 차가움을 느끼게 되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온이 내려가는 가을부터 겨울철에 혈관이 수축되기 쉬워 많이 발생하지만 일년 내내 증상이 있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해요.

.
 

 

그렇다면 몸을 고통스럽게 하 힘들게 하는 수족냉증을 물리치고 예방 해 줄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1. 마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 식품이기도 한 마늘은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면서 항암효과가 탁월하며 혈압을 낮추고 장의 연동 운동과 이뇨작용을 촉진해 독소를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어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2. 부추

부추 또한 성질이 따뜻한 음식인데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대표음식으로 몸 속 냉기를 몰아내고 오장을 따뜻하게 하며 설사, 감기, 냉증, 빈혈, 가벼운 동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또한 위장 기능 개선과 소화를 돕기 대문에 체질이 허약한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3. 미나리

 

미나리 또한 성질이 따뜻한 채소로서 고유한 향이 입맛을 돋우게 할 뿐 아니라 혈액을 정화해주는 효능이 있고 함유되어 있는 정유 성분이 냉증치료를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고 해요. 하지만 쉽게 체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4. 쑥

'애엽'이라는 한약명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향으로 예전부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쑥은 따뜻한 성질오 온열 효과가 있어 몸이 냉한 여성이나 생리통, 생리불순, 냉증 등의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이나 생리중에는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5. 고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들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몸에 열을 일으켜 냉증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매운맛이 몸의 에너지 소비를 촉진해 신진대사 저하로 인한 냉증에 좋은 효과가 있는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6. 양파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각종 영양소를 신체에 적절하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참 중요한데요. 양파에는 깨끗한 혈액을 만들어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에 좋다고 해요.

 

 

 

7. 카레

울금 또는 강황이라고 불리는 카레는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온을 올려줄 뿐 아니라 정장작용과 위를 건강하게 하는 작용을 해 준다고 해요. 또한 복부냉증에 의한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으며 지방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하네요.

 

이외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는 감자, 콩, 찹쌀, 두부, 땅콩 등이 있으며 사과, 귤, 쇠고기, 닭고기 등도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