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단호박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고구마, 당근과 함께 건강을 지켜주는 3가지 채소라고 하는 단호박은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으로 맛있게 먹으면서도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웰빙음식인데요. 항암효과와 함께 활성산소 제거에도 좋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만 음식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아요. 오늘은 이런 단호박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
 

 

<단호박 효능> 

첫째, 다이어트

식이섬유가 풍부한 단호박은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게 만들어 주는 포만감이 높은 음식인데 단호박 칼로리는 약 100g 당 66kcal이며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중에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며 낮은 칼로리와 함께 포만감이 크고 소화속도가 다른 음식물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둘째, 항암 효과 및 노화방지

단호박의 노란색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의 공급원으로 작용을 해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도록 도와주며 또한 비타민C와 함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가 늙고 질병이 퍼지는 것을 막아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도와주는데 함유된 비타민A는 부기를 빼 주고 약해진 피부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식물성 섬유질인 팩틴은 이뇨작용을 도와 부기를 빠지게 해 준다고 해요.

 

 

셋째, 간기능 개선 및 당뇨병 예방

간 상태가 나쁜 사람의 경우 비타민 A가 결핍되기 쉬운데 단호박에는 비타민A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40대 이상 남성일 경우 더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당뇨병에 걸리면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당이 소변과 함께 빠져나가거나 혈당이 지나치게 높아지게 되는데 단호박에는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넷째, 눈 건강 및 감기 예방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와 백내장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장시간 전자파에 노출되거나 책을 보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풍부한 비타민과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고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예방, 기침, 천식에 탁월한 단호박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섯째, 빈혈 및 불면증 예방

단호박에는 아주 특별한 성분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동물성 식품에 주로 많이 있는 비타민B12 성분으로서 조혈작용을 하는 비타민B12가 악성빈혈과 신경과민증세를 예방해 주며 익을수록 높아지는 당분은 소화흡수를 도와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위궤양 환자에게 아주 좋으며 또한 이 단맛이 신경물질 분비를 유도하게 해 스트레스, 불면증,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단호박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