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알고 먹자

2018. 6. 7. 00:36


마늘 효능 알고먹자.


강한 맛과 향 때문에 어울리지는 않지만 마늘은 백합과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나 이집트로 추정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언제부터 심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단군신화에도 등장하는 것을 보면 오래 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생각이 되고 있죠.



마늘은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로서 음식의 조리과정에서 필수적인 양념으로 쓰이며 20세기 후반부터 인체에 미치는 효능이 의학적으로 입증이 돼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1992년 미국 암 연구소(NCI) 가 발표한 건강한 몸 유지 프로그램에서 최상위에 마늘이 있었으며 2002년 미국 타임지는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고 기능성 식품이라 예찬하였습니다.

.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는 일해백리(一害百利) 라는 마늘의 주성분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질, 회분,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글루탐산, 칼슘, 철, 인, 아연, 셀레늄, 알리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 효능! 전 세계인이 깜짝 놀란 마늘의 효능!

항암작용을 하는 마늘 효능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가장 큰 특징인데요

마늘에는 알리신 외에 항산화작용(활성산소제거)을 하는 유황화합물질이 다양하게 들어 있으며..

간암과 대장암을 억제하는 메틸시스테인 뿐만 아니라.. 셀레늄을 토양에서 흡수, 저장하고 있습니다.

마늘은 현재까지 알려진 40여종의 항암식품들 중 최정상에 있으며.. 알리신이 생성하는 셀펜산이라는 물질은 

지금까지 알려진 항산화 물질 중 활성산소 제거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셀레늄 : 성장과 조직의 탄력성에 영향을 주며.. 비타민E와 함께 세포막을 보호하는 항산화 영양소로..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무기질입니다. 야채, 곡물, 생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강장, 강정작용으로 널리 알려진것도 마늘의 효능입니다.

강장제란 허약한 몸을 회복시켜 영양상태를 돕고 체력을 강하게 하는 약제란 뜻이며

강정제는 남성의 스테미너를 강화하기 위해 쓰는 약제 라고 합니다.

생리활성 물질인 스코르디닌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아연 함유량이 많아 남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정력증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스코르디닌 :  마늘에 들어있는 물질로 강장효과나 근육증강효과가 있으며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 효능 중엔 간기능 개선으로 피로회복과 노화방지를 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알리신은 체내에서 비타민B1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이라는 활성비타민으로 변하는데.. 

비타민B1의 흡수를 10~20배 정도 높여 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각기병을 예방하고 체내에서 과산화지방의 생성을 방지해 노화를 막아 준답니다.

비타민B군은 간에서 각종대사에 관여하므로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데

그 작용을 하는 것이 알리티아민입니다.

 

각기병: 비타민B1의 결핍에 의한 영양실조의 하나로.. 다리 힘이 약하고 저리거나.. 감각이상이 생겨 제대로

            걷지 못하는 병입니다. 백미를 주식으로 하는 나라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는 알리신을 가지고 있는 마늘의 효능입니다.

마늘의 자극성 냄새인 알리신은 바이러스나 곰팡이,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생마늘은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하며..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질환(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뇌출혈..등)

으로 인한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입니다.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게 되면 혈전이 혈관 벽에 붙어

혈관이 좁아지고 신축성이 떨어지면서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늘에 함유된 아조엔 과 피라진이 혈소판 응집현상을 막아 주고,억제하여

혈류를 개선시켜줌으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마늘의 칼륨이 혈중의 과다 나트륨을 제거해 혈압을 정상으로 만들어 줍니다.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답니다.

당뇨는.. 유전이나 식습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부족으로 발병하는데..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1과 마늘 알리신이 결합해 알리치아민으로 전환돼

비타민B1보다 강력한 당질대사를 촉진합니다.

또한 알리신은 비타민B6과 결합해 췌장의 세포를 활성화 시키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소화작용을 잘 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입니다

마늘의 알리신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소화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장의 연동운동 촉진으로 변비를 예방합니다.

 

 

 

미용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마늘 효능입니다.

몸을 따뜻하게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하여.. 피부미용의 큰 장애물인 변비를 해결해주고

세포의 신진대사와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마늘에 함유된 미네랄이 체내의 노폐물 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이 빠지고 피부가 맑아집니다.

 

 

해독작용과 알레르기 억제 작용을 하는 마늘의 효능!

마늘에 함유된 시스테인메티오닌 성분의 해독작용으로 간장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알리인, 알리신 등의 성분이 수은등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합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의 알레르기 반응을 소멸시킵니다.

 

 

마늘의 효능 중에는 신경안정 및 진정효과를 가져다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리신비타민B1이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안정시키며

혈액순환 및 체온상승작용을 해 스트레스해소 및 불면증을 없애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