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콩 효능

2019. 4. 17. 23:59

 

검정콩 효능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검정콩은 대표적인 블랙푸드입니다. 서리태, 흑태, 서목태 등 검정색을 띠는 모든 콩을 검정콩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쌀과 함께 밥으로 먹거나 콩자반 등 반찬으로 먹는데 오늘은 검정콩이 가지고 있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치매예방 및 두뇌발달

검정콩에는 인지질의 일종인 레시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레신틴은 지방산과 콜린으로 구성되어집니다. 이 레시틴이 콜레스테롤 저하, 혈행개선, 항산화, 두뇌 영양공급을 도와줍니다. 특히 레시틴을 구성하는 콜린 성분은 체내에서 기억력을 담당하는 아세틴콜린의 재료로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 주부들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손발 저림을 완화시켜 줍니다.

 

2. 노화방지 효능

검정콩에는 플라보노이드인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 및 노화방지 효과가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블랙푸드의 검정색을 띠게 하는 색소로 검정콩 껍질에 많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비타민c 흡수를 돕고 세균 침입을 막아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액을 맑게 해주고 소염작용 및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심혈관 질환 개선

검정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은 천연 유화제입니다. 따라서 혈관벽, 세포에 쌓인 콜레스테놀과 노폐물을 녹여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 다이어트 및 성인병 예방, 체내 독소 제거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4. 탈모예방

탈모는 두피건강 악화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검정콩을 섭취하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맑은 혈액을 충분히 공급해주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검정콩의 비타민B1은 모발 성장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양소로 모발에 윤기와 탄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검정콩은 비타민B1과 비타민B12를 우유의 3배 이상 함유하고 있으므로 자주 섭취해 주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검정콩 구입 및 섭취방법

검정콩은 균일하게 검으며, 윤기가 많이 나는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낱알의 굵기가 고르고 이물질이 없는 것이 좋은 콩입니다.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깨끗이 씻어 불렸다가 밥에 넣어 먹거나 또는 갈아 먹거나 2차 가공을 하여 섭취합니다. 또한 검은콩 껍질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그냥 먹는 것보다 볶아서 복용을 하면 그 효능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검정콩의 효능과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연음식이며 블랙푸드인 검정콩으로 건강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