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


오늘은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위는 우리 신체에서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 중 하나죠. 위는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강한 산성의 소화액과 소화효소들이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혼합시켜 죽처럼 만든 뒤 소장으로 내려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한마디로 영양분이 잘 흡수되게끔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위가 담당하는데 만약 위에 문제가 생기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불편한 증상과 함께 필요한 에너지를 얻지 못한다고 해요. 

해서 오늘 이 시간에는 위를 보호하고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는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위에 좋은 음식 하나. 양배추가 있죠.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좋은데 양배추의 성분 중 하나인 비타민U가 상처가 난 위 점막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풍부한 소화효소들이 소화를 도와주어 위장장애를 예방해 주기 때문이며 이런 양배추는 생으로 먹어야 영양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즙을 내거나 살짝 데쳐 먹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해요. 단 위가 약한 사람이 많은 양의 생 양배추즙을 먹으면 소화흡수가 잘 안되므로 이럴 때는 익혀 먹는 것이 좋으며 생즙으로 섭취 할 때는 차지 않게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둘. 부추가 있죠.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부추에 함유된 아릴 성분은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꾸준히 섭취하면 복부팽만감이나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개선되고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셋. 감자가 있죠.

감자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는 효과가 있구요. 또한 위에 난 상처 부위 염증을 줄여 주고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데 암을 억제하는 글루로겐산이 풍부해 항암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해요. 단 당지수가 높아 혈당을 빨리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넷. 당근이 있죠.

비타민A 성분이 많아 위 기능을 강화해 주는 당근도 위에 좋은 음식인데 특히 미네랄 가운데 하나인 이온과 염소, 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비타민A의 체내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식물성 기름에 살짝 익혀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다섯. 토마토가 있죠.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많아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을 예방해 주는데 함유된 라이코펜성분은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여섯. 검은콩이 있어요.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식욕이 부진할 때 섭취하면 좋은 검은콩은 체내 독소를 없애고 위궤양과 위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구요. 신장 기능을 강화해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위암 등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일곱. 무가 있죠

무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 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육류나 생선을 먹을 때 함께 곁들이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위에 좋은 음식 여덟. 마가 있죠.

마 또한 디아스타제를 비롯해 소화를 돕는 아밀라아제가 들어 있어 천연소화제로도 손색이 없구요.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외에도 브로콜리, 단호박, 김, 사과, 양파 등도 위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