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구알버섯 효능

2018. 12. 25. 01:23

댕구알버섯 효능 간단하게


댕구알버섯은 말불버섯과 버섯이다. 대나무숲, 풀밭 등에 자생한다. 댕구알버섯 효능으로는 남성 성기능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남자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전해진다. 또한 댕구알버섯 효능으로는 지혈과 해독, 목이 붓고 아플 때 먹으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계룡산, 경북 안동 등에서 발견된 적이 있다. 댕구알 버섯은 보통  10~20cm 크기인데 비해 남원에서 발견된 댕구알버섯은 축구공보다 더 큰 30cm이상 크기라고 한다. 지난 2012년에는 캐나다에서 무게 26kg의 댕구알버섯이 발견돼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국내에서는 댕구알버섯이 흔하지 않아 미생물 유전자원이 없다. 때문에 이번에 발견된 댕구알 버섯은 온난화 등 기후변화 영향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댕구알 버섯에 대해 좀더 알아보자!

 

댕구알버섯은 담자균류 말불버섯목 말불버섯과의 버섯이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유기질이 많은 대나무 숲 속에서 발생한다. 자실체는 둥글고 지름이 10∼20cm, 때로는 30cm 정도의 큰 공만한 것도 있다.


 


갓 표면은 두께 1∼1.5mm인 가죽질 피막으로 덮여 있다. 처음에는 흰색이지만 자라면서 내부조직이 자기소화(自己消化)되어 노란색 즙액이 침출되어 오염, 붕괴된다. 그리고 노란빛을 띤 갈색에서 자줏빛을 띤 갈색으로 변하여 껍질이 벗겨지고 마침내 헌 솜덩어리 모양으로 되는데 이것은 수많은 갈색의 홀씨 덩어리이며 건조하면 홀씨가 날아 흩어진다.

홀씨는 지름 2∼6㎛로 공 모양이고 노란빛을 띤 갈색 또는 갈색이며 표면에는 돌기가 보이는데 어린 것은 식용하나 성숙한 것은 심한 냄새가 나서 식용할 수 없다. 한국(가야산),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댕구알버섯 관련 이미지

해외에서 발견된 댕구알버섯은?

자연보호와 사적 보존을 위한 영국 민간단체인 내셔널 트러스트 직원에 의해

데번주의 살트렘 하우스 호텔 인근에서 발견된 댕구알버섯이다.

 

상반부 지름이 무려 70㎝가량으로,

성인 머리보다 훨씬 큰 크기인 댕구알버섯이다.

 

댕구알 버섯은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길가나 도회지 공원 등지에서 볼 수 있으며

식용이 가능한 희귀 버섯 중 하나다.

 

댕구알버섯을 발견한 스테판 홀리는

처음 봤을 때에는 큰 가방이 초원에 놓여져 있는 줄 알았다고 한다.

 

영국 플리머스 대학의 환경과학과 폴 런트 교수는

아마도 유난히 따뜻했던 날씨가 댕구알버섯 성장환경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위 댕구알버섯은

스태포드셔의 한 농장에서 일하는

 농부 테리 허드슨 워커가 발견한 댕구알 버섯이다.

폭이 45cm에 달한다.

 

속살이 하얀 것은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자이언트 풋볼(Giant puffball) 또는 'Calvatia gigantea(학명)'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