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에 좋은 음식

2019. 1. 1. 23:39


설사에 좋은 음식


배탈 설사로 고생하고 있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설사를 다스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설사가 나면 몸속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탈수현상이 제일 먼저 일어나며 이 때는 수분 공급이 최우선으로서 보리차나 이온음료, 과일주스 등을 마시는 게 좋구요. 섬유소나 카페인, 기름기 많은 음식은 장의 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물론 심한 설사라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지만 설사를 다스리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 설사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

 

설사에 좋은 음식 하나. 매실이 있죠. 

널리 사용되는 매실도 설사에 좋은 음식인데요. 매실에는 구연산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구연산은 인체에 해를 끼치는 각종 박테리아의 활동과 번식을 억제한다고 해요. 매실 농축액이나 매실청으로 섭취하면 설사가 멎고 배앓이를 가라앉힐 수 있다고 합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둘. 홍시가 있죠.

감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열이나 물 등에 노출돼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질의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으며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은 설사를 멎게 하고 위궤양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설사에 좋은 음식 셋. 밤이 있죠.

밤에는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으며 소화가 잘 되는 양질의 당분이 많아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주는데 익히지 않고 생밤으로 섭취하면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효과가 있어요.



설사에 좋은 음식 넷. 연근이 있죠.

연근은 손상된 장 점막을 회복시키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가루로 네어 차를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몸이 차고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조려서 먹어야 좋다고 해요.



설사에 좋은 음식 다섯. 찹쌀이 있죠.

한의학적으로 볼 때 찹쌀은 성질이 따뜻하고 달아 땀이 많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 볶아 먹으면 좋으며 위벽을 덮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위염 때문에 거북해서 식사를 못하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