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에좋은음식

2019. 3. 23. 15:29


만성피로에좋은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피로가 쌓여있거나 피곤할때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만성피로에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피로란? 하고자 하는 일에 힘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여서 몸 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몹시 지치고 피곤한 상태를 이야기 하는데요. 이러한 피로는 오랜 시간 근육의 사용으로 몸 속 에너지가 고갈되어 나타날 수 도 있지만 통증, 불안, 공포 또는 싫증으로부터도 생길 수 있다고 해요.

.

 

피로를 푸는 많은 방법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고 그 다음으론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 그리고 영양이 골고루 갖춰진 균형있는 식단이 좋은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 몸이 유지하고 지탱할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 곳은 매일 섭취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만성피로에좋은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더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해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만성피로에좋은음식 하나. 황태, 전복, 삼계탕이 있죠.

황태는 고단백 저지방으로 남녀노소는 물론이고 이쁜 아가 이유식으로도 손색이 없는 음식인데요.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고 영양가가 높으며 신진대사를 활성화 해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으뜸 보양식에 속한다고 해요. 전복은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자양강장에 효과적인데요. 뇌에 영양을 주는 글루탐산을 함유해 머리를 맑게하는 효과와 산모의 젖이 잘 돌게하는 산후조리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음식이구요. 삼계탕은 가장 널리 알려진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오장을 안정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배탈을 방지한다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둘. 달걀흰자, 주꾸미, 소고기가 있죠.

달걀흰자는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오렉신의 방출을 증가시켜 피로회복에 좋구요. 지방함량과 칼로리가 낮고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주꾸미는 특히 타우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감소, 간장의 해독기능이 뛰어난 음식이라고 해요. 오징어와 모시조개 등도 타우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에 좋구요. 소고기는 영양이 부족하고 몸이 잘 붓고 갈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필수 아미노산과 아연, 엽산, 철분등이 풍부하고 비타민 B, C까지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만성피로에좋은음식이라고 해요. 단 카로틴과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채소, 야채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셋. 포도, 딸기, 수박이 있죠.

다량의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포도는 껍질과 씨에도 많은 영양분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소화촉진, 노화방지, 야맹증에도 좋은 음식이구요. 딸기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가 많아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 시력개선, 혈관보호를 해주는 음식이며 포도당과 과당등이 많아 급격히 떨어진 영양을 공급하거나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수박 또한 수분, 단백질, 당질, 비타민, 칼륨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이뇨작용, 고혈압과  당뇨,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넷. 참외, 복숭아, 토마토가 있죠.

수분함량이 90%이상 함유한 참외는 갈증해소에 좋고 단백질과 지질, 당질이 풍부하고 칼슘, 인 등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으며 특히 비타민C가 많아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구요. 복숭아는 자당, 과당, 포도당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 80% 이상이 자당이며 노화방지, 숙취해소, 피로회복에 좋으며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시키는 항산화 작용이 높아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해요. 토마토에는 글루타민산과 리코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글루타민산은 피로회복에 좋은 성분이며 리코펜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는 성분이라고 하네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다섯. 매실, 감귤, 오디가 있죠.

매실은 구연산등 유기산과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감귤은 신체의 항상성을 높이고 피로를 해소해 주는 만성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오디에는 항산화와 항노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과 당분, 유기산, 칼슘, 칼륨과 비타민C와 수분이 많아 갈증을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 좋다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여섯. 레몬, 양파, 키위, 바나나가 있죠.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중 하나이며 양파는 칼슘과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을 튼튼하게 해주며 강장 및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키위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을 돕고 단백질을 분해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며 칼슘이나 철분등의 흡수를 도와주고 미네랄이 풍부해서 체력을 보충해주는 음식중 하나라고 해요. 특히 바나나는 에너지 보충 과일로 근육의 에너지인 글루코겐과 당질 껍질부분의 항산화작용의 성분으로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네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일곱. 콩나물, 헛개나무, 인삼이 있죠

콩나물은 탄수화물이 풍부해 뇌에 영양을 빠르게 공급해주고 해독기능이 뛰어난 음식 중 하나이구요. 헛개나무열매는 과당, 포도당, 카탈라제등의 당분과 칼슘 및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술로 인한 지방간에 높은 해독 능력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해요. 지방간이나 간 손상으로 인한 피로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죠. 인삼은 누구라도 알고 있듯이 원기회복, 면역력증진, 자양강장에 좋으며 위장등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구요. 긴장완화와 스트레스 해소에 좋지만 자신의 체질을 잘 알고 섭취를 해야 한다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여덟. 솔잎, 마늘, 브로콜리가 있죠.

솔잎은 나무에 열린 산삼이라고 부르던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각종 영양분과 8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뇌 기능을 활성화 해주는 것은 물론 전신의 근육의 피로를  해소시켜 주는 음식이구요. 마늘 성분 중 알리신은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알리티아민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스테미너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브로콜리에는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 정도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질병 예방과 함께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이며 철분의 함유량도 많아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다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아홉. 민들레, 깻잎, 참깨, 옥수수가 있죠.

민들레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및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간, 위 및 당뇨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며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해 피를 맑게하고 피로회복을 도와 주는 음식으로 오이와 깻잎도 빠질수가 없다고 해요. 참깨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예로부터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로회복을 위해 많이 섭취해 온 음식이라고 해요. 옥수수는 단백질, 지질, 섬유소, 당질, 비타민, 무기질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수분공급과 피로회복에 좋아 많이 섭취하고 있다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열. 황기차, 오미자차, 구기자차가 있죠

황기차는 기를 보하는 약재로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몸속의 기운을 돋워주며 나쁜피를 몰아내서 피로회복에 더 없이 좋은 차이구요. 오미자차 또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땀을 멈추게 하고 갈증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 음식이라고 해요. 다이어트와 피로회복에 그만인 구기자차도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중 하나이며 구기자차에 포함된 베타인 성분이 간장기능을 강화하고 피로를 없애주고 눈이 밝아짐과 동시에 눈의 충혈도 없애준다고 해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열하나. 꿀, 식초, 녹차, 청국장이 있죠.

은 피로회복과 갈증해소, 혈압을 내리는데도 좋은 음식이구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인 구연산이 피로를 일으키는 물질인 젖산과 노폐물을 분해해 주기 때문에 만성피로에 레몬의 5~8배에 달하는 다량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 녹차는 피곤할때 좋은 음식 중 최고로 뽑히며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기미 주근깨를 예방한다고 해요. 청국장은 피로회복이나 피부의 거칠어짐을 막는 효과가 크고 특히 비타민B2가 많아 간의 해독 기능을 좋게 하므로 간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물론 사람마다 특성과 개성이 다르듯 음식 또한 섭취하는 방식, 방법, 체질에 따라 그 효과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특정 음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이구요. 골고루 균형있게 섭취해야만 보약으로 변하기 때문에 고른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겠어요. 이상은 우리 몸을 기운나게 하는 만성피로에좋은음식 정보였는데요. 건강한 음식으로 피로를 날려버리고 늘 활기차고 행복한 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