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음식 6가지!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고혈압이란 두 번 이상 병원에서 안정을 취한 뒤 혈압을 측정하였을 때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하는데요.

 

 

심혈관 질환 중에서도 고혈압은 심장병과 뇌졸중 및 동맥경화, 뇌출혈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혈압관리를 철저히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뒷목이 아프거나 어지러운 증세가 발생하구요. 또한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이나 어지러움, 코피나 혈뇨, 시력저하 및 뇌혈관 장애증상, 협심증 등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음식이 치료와 예방이 전부는 될 수 없지만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해줄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마늘 

한국인의 식단에서 빠지지 않고 건강에 좋은 마늘은 고혈압 예방에 좋은데요. 마늘에는 알리닌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 유도체가 함유돼 있는데 이를 섭취하면 알리신이라는 효소가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해요.

 

 

 

2.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보리

보리는 예로부터 먹는 심장약이라 불릴 정도로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구요. 비타민 B5, B6 등이 풍부해 혈관의 탄력에 도움을 주며 혈관에 이물질이 쌓이지 않게 해 동맥경화증,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는 시금치인데요. 이런 성분들이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4.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감자

감자에는 심장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해요. 몸속 칼륨양이 낮으면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게 되는데요. 이때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이런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바나나

간식으로도 좋은 바나나에는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춰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뇌졸중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데요. 하지만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을 먹는 환자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6.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다크초콜릿

다크 초콜릿도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인데요. 미국의학협회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 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단 일반 초콜릿이 아닌 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 초콜릿이 이런 효과를 발휘했다고 합니다.

 

이상은 많은 합병증을 일으키는 고혈압 예방에 좋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몇가지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