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2019. 4. 20. 21:22

 

토마토 효능!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토마토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토마토 원산지는 남미페루로 알려져 있어요. 신대륙 발견 즈음 유럽에 전파되어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재배되었죠. 지금이야 건강식품으로 인정 받고 있지만 당시에는 관상용이나 먹으면 죽는 독초로 인식되었어요.

 

 

하지만 놀라운 효능이 알려진 후 대접이 엄청 달라졌죠. 때문에 지금은 각종요리는 물론 약으로도 쓰일 정도로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고 해요.

.
 

 

특히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 두가지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고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현대인의 건강음식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데요. 놀라운 토마토 효능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1. 토마토 효능 - 암 예방

토마토의  빨간 카로티노이드의 색소인 리코펜은 루테인, 베타카로틴과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이라고 해요. 암을 일으키는 주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죠.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방지하며 위암, 폐암,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있으며다른 암에 대한 저항력을 갖추고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때문에 중년 남성들을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죠.

 

 

2. 토마토 효능 - 혈관질환 예방

토마토는 동맥경화 등 혈관과 관계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해요. 콜레스테롤을 굳게 만드는 활성산소 작용을 억제시키죠. 때문에 혈관 속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구요. 혈전이 쌓여 발생하는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3. 토마토 효능 - 당뇨 예방

토마토는 수분이 많아요. 때문에 몸 속 수분조절에 좋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죠. 더불어 방광의 기능을 촉진시키므로 수박과 함께 섭취하면 당뇨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토마토 쥬스는 유기산 함량이 낮구요. 자극성이 낮은 반면 영양가가 우수하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좋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해요.

 

 

4. 토마토 효능 - 골다공증과 치매 예방

토마토는 골다공증과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뼈에 구멍이 생기고 쉽게 골절이 되는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 나가 생기죠. 그런데 토마토에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비타민K가 풍부해 골다공증을 막아주고요. 항산화 효과에 좋은 비타민이 풍부해 꾸준히 자주 섭취하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 준다고 해요.

 

 

5. 토마토 효능 - 고혈압 예방

토마토에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하는 루틴이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체외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칼륨 또한 많이 포함되어 있죠. 때문에 특히 음식을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6. 토마토 효능 - 다이어트 및 피부노화 예방

다른 과일과 채소처럼 토마토는 비만을 예방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칼로리가 100g당 약 40kcal이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유리하죠. 또한 식이섬유인 팩틴이 풍부해 포만감과 함께 소화를 촉진시켜 변비와 비만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특히 유익한 영양소가 많은데 비해 당분과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B군이 많아 피부와 모발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윤기가 나도록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이런 토마토 꾸준하게 섭취하면 정말 좋겠죠. 이상은 몸에 좋은 토마토 효능에 대한 정보였어요.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