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2019. 5. 22. 12:55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부작용!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칼륨과 섬유소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 좋고 세계인의 슈퍼푸드라 불리는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 A와 C, E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준다고 해요. 특히 피부까지 좋게 만들기 때문에 미용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죠. 칼륨과 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의 경우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고요. 또한 심혈관 질환을 개선시키는 등의 효과가 탁월해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불리고 있다고 해요. 오늘은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
 

 

고구마 효능 하나. 을 예방하죠.

고구마에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어요.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나 단호박 등 노란색을 띠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 중 하나죠.

 

고구마 중에서도 노란색이 짙은 고구마일수록 항암 효과가 높구요. 또한 보라색과 붉은 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도 함유되어 있어 세포 노화를 막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대표적 항산화 물질인데요. 참고로 호박고구마로 불리는 노란색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구요. 자색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고구마 효능 둘. 고혈압을 예방하죠.

 

칼륨은 과잉 축적된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을 내리게 해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고구마는 콩, 토마토와 함께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채소인데요. 때문에 우리 나라 사람들처럼 나트륨을 과잉으로 섭취하는 식단에 고구마는 더없이 좋은 채소 중 하나죠.

 

고구마는 김치와 함께 먹으면 목이 메이고 체하는 것을 막아 줄 뿐 아니라 나트륨의 흡수를 낮추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고구마 효능 셋.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죠.

 

고구마에는 대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셀룰로오스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해요.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죠. 생 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흰색 진액인 천연성분인 얄라핀이 변비에 상당히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구요. 또한 이 얄라핀은 장 안을 청소하는 기능도 있어 변비 뿐 아니라  대장암도 예방해 주는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이 얄라핀은 익힌 고구마보다는 생고구마에서 나온다고 해요. 때문에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생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더 좋구요. 또한 고구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장 기능을 활성화해 주는 비타민 B1도 풍부하다고 해요. 따라서 이런 성분들이 고구마 속 식이섬유와 함께 하면 배변을 더욱 원활하게 해준다고 해요.

 

 

고구마 효능 넷. 다이어트에 좋죠.

고구마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아주 유리한 식품인데요. 특히 GI 다이어트에 제격이라고 해요. GI(당 지수)란.. 섭취한 특정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로 포도당으로 전환돼 혈당 농도를 높이는 가를 표시한 수치인데요.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할수록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인슐린이 분비돼 남는 열량은 모두 지방으로 축적된다고 해요. 따라서 GI지수가 낮은 식품을 골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죠.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골라 섭취 하는 것이 GI다이어트라고 하는데요. 고구마의 GI지수는 55로서 감자 당 지수 85보다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절하다고 해요.

고구마 효능 다섯.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좋죠.

고구마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능이 뛰어나구요. 함유된 비타민 B1이 당질의 분해를 도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카로틴성분은 야맹증 치료와 시력 향상에 효과적이죠.

 

 

고구마 효능 여섯. 피부미용과 노화예방에 좋죠.

고구마 한 개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가 보충될 정도로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구요. 또한 알칼리성 식품이라서 우리 몸의 산성화를 막아 준다고 해요. 뿐만아니라 많은 비타민 성분이 노화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해 주죠.

 

특히 대부분의 비타민 C가 열에 약한 데 비해 고구마의 비타민 C는 가열해도 50∼70%까지 남아 있기 때문에 익혀 먹어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고구마 부작용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고구마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고구마를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는 저녁에 야식으로 먹게 되면 고구마의 당이 몸 안에 누적돼 소화흡수가 어려워지게 된다고 해요.

 

이는 장내 부패와 혈액의 산성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특히 당뇨병, 류머티즘 환자는 야식으로 고구마를 삼가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 과다 섭취는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신장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 있는 물질들이 돌과 같은 형태로 굳어져 콩팥 안에 침투해 여러 가지 합병증과 고통을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해요. 주원인은 칼슘과 옥살산나트륨 때문이죠.

 

 

헌데 고구마에는 옥살산 성분이 풍부해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해야 하구요. 또한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A는 장점이 많은 영양소이지만 매일 풍부하게 섭취할 경우 피부를 황색 또는 오렌지색으로 만들 수도 있다고 해요. 물론 과다 섭취를 줄이면 원상태로 다시 돌아온다고 합니다.

 

이상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에 좋은 고구마 효능과 주의해야 할 고구마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