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차

2019. 6. 1. 18:13


눈에 좋은 차!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마음의 창이자 신체 건강 지표 중 하나인 눈 건강을 위한 눈에 좋은 차와 더불어 눈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미디어의 발달과 각종 환경오염으로 인해 항상 피곤한 현대인들의 눈이죠. 하루 종일 컴퓨터에 앉아 일하는 것도 모자라 출 퇴근길에 습관적으로 함께하는 스마트폰과 집에 와서도 tv 시청 등으로 항상 피곤한 것 같아요. 한 번 안 좋아진 눈은 다시 정상이 되기 무척 어렵다고 하기 때문에 안 좋아지기 예방하고 혹 조금 안 좋아졌더라도 더 이상 진행이 안되게 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한데요

.

 

눈 건강을 해치는 나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눈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차도 그 중 하나겠죠. 음식과 더불어 눈 건강을 지켜주는 눈에 좋은 차에는 어떤 차가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눈에 좋은 차 하나. 결명자차가 있죠.

눈 건강에 좋은 차에는 결명자차가 있는데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결명자는 눈의 피로와 충혈된 눈, 시야가 뿌옇게 흐려졌을 때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위장의 활동을 좋게 하기 때문에 변비에 좋구요. 변비로 인한 눈 이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단, 눈을 밝게 해주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눈에 좋은 차 둘. 감잎차가 있죠.

감잎차는 눈의 영양공급과 피로회복에 좋은데요. 감잎차는 안구건조증뿐만 아니라 야맹증이나 기타 다른 안구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C가 레몬의 약 20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뿐 만 아니라 면역기능 강화 등에도 좋다고 해요.

눈에 좋은 차,눈에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및 눈 시력 좋아지는법



눈에 좋은 차 셋. 구기자차가 있죠.

진시황제의 불로초라고 불리는 구기자 또한 눈 건강에 좋은데요. 특히 구기자차는 물 대용으로 자주 마실 경우, 시력보호와 눈 충혈 및 건조감을 완화시켜준다고 해요.



눈에 좋은 차 넷. 대나무 잎차가 있죠.

녹차 잎이 아닌 대나무 잎을 이용해서 만든 대나무 잎차는 은은한 향과 구수한 맛이 몸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눈의 부종과 통증을 완화시켜 시력저하를 방지할 뿐 아니라 피부 보습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은?

눈에좋은 음식은 칼륨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나 차인데요. 칼륨은 부드러운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사과, 바나나, 꿀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또한 칼슘에는 치료 기능이 있기 때문에 눈을 지나치게 깜빡인다거나, 물기가 많은 경우, 색소층의 염증, 결막염과 광성 공포증 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전유어, 자연치즈, 달걀, 생선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눈에 좋은 차,눈에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및 눈 시력 좋아지는법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시력증진에 효과적이구요. 안토시아닌 성분이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고구마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백내장을 예방하며, 젊은 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단호박은 비타민 A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안구건조증과 밤눈이 어두운 야맹증을 예방해준다고 하네요.


눈에 좋은 차,눈에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및 눈 시력 좋아지는법


 

☞ 눈에 나쁜음식 

눈에 나쁜음식으로는 술과 커피, 담배, 홍차, 설탕, 정제된 밀가루와 화학보존제가 첨가된 식품이 대표적인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미함유 되어 있다고 해요. 또한, 사탕, 케이크, 아이스크림, 콜라 등도 눈에 나쁜 음식들이구요. 그 중에서 정제된 백설탕은 눈에 유난히 나쁜 식품으로 어른이나 아이에게 근시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설탕이 눈의 건강을 유지해 주는 칼슘을 파괴시키기 때문이라고 해요.

<생활 속 눈 시력 좋아지는법>

1. 마사지

눈을 마사지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눈을 감은 채로 상하좌우 방향으로 눈동자를 크게 돌리고 눈을 뜬 상태에서도 반복해주면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모양체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검지로 눈 밑을 자극해주면 눈 주변의 혈액순환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2. 깜빡임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도 중요한데요. 눈을 뜨고 있은 후 10초가 넘으면 안구가 건조해지고 피로감이 심해지기 때문에 눈물층을 만들어 눈을 보호하도록 눈을 깜빡거리는 것이 좋다고 해요. 컴퓨터와 같이 한 곳을 장시간 응시할 때는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적당한 거리

독서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30㎝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면 눈의 피로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바른 자세를 유도해 목과 어깨 부위의 통증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4. 멀리보기

먼 곳을 자주 보는 것도 눈의 피로를 덜어 주는 한 방법인데요. 먼 곳에 시선을 두면 시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눈 주변의 근육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산이나 높은 건물을 보며 시선을 고정시키면 된다고 하네요

5. 알맞은 조명

조명도 상당히 중요한데요. 충분히 밝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너무 강한 빛이나 자외선도 눈에 나쁘지만 빛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도 눈이 상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작업을 하거나 독서를 할 때에는 조명이 적당한지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하네요.

 


 

6. 이동 중에 쉬기

흔들리는 차 안에서는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진동이 있는 지하철이나 차 안에서 핸드폰이나 책을 보는 것은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기 때문이라고 해요. 특히 스마트폰의 작은 활자나 글씨가 선명하지 않은 인쇄물을 읽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7. 자외선 차단

강한 자외선은 수정체의 조직을 파괴해 눈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선글라스를 착용해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은 눈에 좋은 차와 더불어 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생활 속 시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한 간단 정보였어요. 생활습관 개선 및 눈에 좋은 차와 음식으로 늘 맑고 건강한 눈 지켜가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