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2019. 6. 1. 23:59

 

양파 효능!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양파는 세계 4대 장수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알맹이는 물론이고 껍질에도 영양이 가득하죠. 알싸한 매운맛이 특징인 양파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식욕이 좋지 않거나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으며 항암 성분이 함께 한다고 합니다.

 

 

특히 양파에 들어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에 혈관질환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감기 증상이 있을 때도 양파는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이런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
 

 

<양파 효능>

1. 성인병 예방

양파는 심혈관 질환을 비롯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에 있는 술펜산이라는 성분이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액속에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말초조직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고지혈증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는 설파이드라는 물질이 부족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유화프로필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 및 항산화 작용

우리 몸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와 항암효과, 해독작용을 하는 양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에는 특유의 매운 맛과 향이 있습니다. 이 매운맛과 향을 내는 황화합물(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 등)이 암을 일으키는물질이 활성화 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이를 해독하는 효소를 활성화 시킴으로서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숙취해소

양파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속의 글루타치온이라는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많이 소모되는 비타민B1의 흡수를 돕고 체내에 쌓인 독소의 중화작용을 도와 간장을 보호하기 때문에 과음에 의한 간 손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4. 다이어트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양파 효능이 있다고 하니다. 양파의 주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과 알리설파이드라는 성분이 피하지방의 세포분화를 억제해주고 콜레스테롤과 같은 나쁜 고지방을 분해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장속에서 당질과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고 자연적으로 체중감량이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눈건강 

백내장을 예방하는 양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흔히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안질환이라 불리는 백내장은 글루타치온이 부족한 경우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 글루타치온은 양파에 풍부하게 들어있어 적절하게 섭취하게 되면 백내장이나 여러 각막질환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6.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피부트러블과 피부암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은 피부미용을 위해서라면 꼭! 피해야하는 기피대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양파껍질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퀘르세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을 맑게 해 피부톤을 맑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7. 심신안정

심신안정과 불면증 예방에 효과적인 양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의 유화알릴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소화촉진 및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칼륨, 인, 철, 나트륨등 무기질이 풍부한 양파즙과 중추신경인 연수에 직접 작용하는 디설파이드 성분이 많은 양파는 심리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므로 불면증까지도 예방해 주는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