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효능

2019. 7. 7. 11:49


미강효능!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미강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미강가루는 무엇을 이야기할까? 미강은 현미를 도정할 때 나오는 쌀겨를 미숫가루처럼 곱게 빻은 가루를 이야기한다. 미강이라 불리는 쌀겨는 쌀을 찧을 때 나오는 가장 고운 속겨를 이야기한다. 



쌀겨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해 비타민 B1, B6, 철분, 인,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다. 수분 13.5%, 단백질 13.2%, 지방 18.3%, 당질 38.3%, 섬유 7.8%, 회분 8.9%의 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비타민 B1은 100g 중 2.5mg이나 들어 있다.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

 

벼의 껍질(왕겨라고 함)만 없애고 아직 도정하지 않은 상태를 현미라고 부른다. 우리가 보통 주식으로 먹는 정백미는 이 현미를 도정한 것으로 배젖이라고 하는 부분이다. 미강이란 바로 현미에서 정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과피, 종피, 호분층 등의 분쇄 혼합물을 이야기한다. 미강은 정백미의 부산물이지만 영양에 관해서는 상당히 우수한 식품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오히려 깎아서 버리는 부분에 오히려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것이다. 오늘은 미강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미강가루 효능 및 미강효능>

▶ 미강은 변비에 좋다. 미강을 섭취하게 되면 식물 섬유로 인해 장의 작용이 활발하게 되므로 변비를 해결할 수 있다.


▶ 미강은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 식물 섬유는 장내의 버피스균을 증가시켜 장 안에 기생하고 있는 세균의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기능까지 있기 때문이다.

 

▶ 노화방지에 좋다. 버피스균이 증가하면 장이 건강하게 되어 노화 방지 효과도 있다. 더불어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높다.


▶ 미강의 성분은 또 소장 내 칼슘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에게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 여성의 피부 미용에 특히 좋은 것이 바로 미강이다. 특히 중년 이상의 여성들은 칼슘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 미강과 멸치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칼슘 보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미강에 함유된 셀레늄이라는 미네랄이 모발을 검게 해준다. 



▶ 또 미강으로 몸을 닦으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피부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미강으로 가려움증이 있는 만성 피부 질환을 고치기 위해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져 왔다. 미강이 피부병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바로 함유된 비타민 B1, B6, E 등에 의한 작용때문이다. 따라서 건강과 미용 면에서 볼 때, 비누보다 월등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미강이다.



▶ 이밖에도 미강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한다. 또한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미강효능도 있다. 쌀겨에 함유된 유분은 여러 가지 불쾌한 증상도 풀어준다.


▶ 미강은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그냥 먹기가 어렵다면 된장국에 넣는 등 다른 방법으로 섭취해도 좋다.


이상은 오히려 깍아서 버리는 부분에 영양이 풍부한 미강이란 무엇인지와 함께 알아본 미강효능에 대한 간단 정보였어요. 건강을 선물해주는 자연음식으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