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효능

2019. 7. 23. 23:24

 

냉이 효능!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쑥과 함께 봄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나물이면서 춘곤증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냉이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봄에 충분히 수면을 취했는데도 졸음이 쏟아지고 입맛도 없고 일의 능률도 오르지 않는 것은 모두 춘곤증 때문에 생긴 현상이라고 해요. 춘곤증은 계절의 변화에 신체가 따라가지 못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생리적 부적응 현상을 이야기 하는데요. 일종의 계절병으로서 춘곤증이 오는 이유는 많이 있지만 그 중의 하나가 비타민 부족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
 

 

때문에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섭취가 필요한데요. 몸이 필요한 비타민을 많이 가지고 있는 봄나물 중 특히 냉이에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냉이 효능 알아볼께요.

 

냉이 효능 하나. 항암작용을 하죠.

냉이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일반 채소에 비해 월등히 높구요. 함유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며 이 비타민 A는 냉이 100g만 먹으면 하루 섭취량의 1/3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해요. 참고로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베타카로틴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암에 걸릴 확률이 눈에 띄게 낮아진다고 하네요.

 

 

냉이 효능 둘. 춘곤증을 예방하죠.

냉이는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구요. 칼슘과 철분, 망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라고 해요. 또한 비타민 A, C,  K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칼륨 성분이 많아 춘곤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냉이 효능 셋. 눈 건강에 좋죠.

냉이의 푸른 잎속에 많이 함유돼 있는 것이 비타민 A인데요. 비타민A는 눈을 밝게 해주기도 하구요. 황사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할 때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냉이 효능 넷.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에 좋죠.

냉이는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B1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무기질도 많은데요. 냉이에 함유된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는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또한 냉이 뿌리에 있는 콜린 성분이 간의 지방을 제거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간기능을 도와 피로가 심한 사람에게도 좋다고 해요.

 

이외 알싸하고 독특한 향이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도우며 이뇨작용과 지혈작용도 탁월한데요.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 코피는 물론 월경과다, 산후출혈, 특히 여성 생리통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해요.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구요. 고혈압이나 빈혈에는 달여서 물처럼 마시면 좋다고 해요. 또한 장 속의 해로운 독을 없애 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탁월한 냉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