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효능

2019. 7. 23. 23:57

 

당근 효능!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요리의 식감과 미각을 살려주는 훌륭한 식재료이면서 약용으로도 쓰이는 당근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당근은 식재료이면서 한방에서 빈혈이나 저혈압, 야맹증 등에 효능이 있는 약재로 꼽고 있으며 실제 각종 질병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해요. 특히 당근은 야맹증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당근의 붉은 빛을 띠게 하는 색소를 카로틴이라고 부르는데 이 카로틴은 몸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바뀌게 되므로 프로비타민 A라고도 부른다고 해요.

.
 

 

실제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시력 감퇴뿐만 아니라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해서 오늘은 면역력 강화 및 시력에 좋은 당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당근 효능 하나. 면역력을 향상시키죠.

동안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좋은 것으로만 많이 알려져 있었죠. 하지만 최근 들어선 비타민 A의 여러 효능이 새롭게 발견되어 영양학적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당근의 베타카로틴이 항산화 및 항암작용은 물론 면역계 질환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보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강력한 항산화제로 꼽히는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의 체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을 무력화해 면역력을 키워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당근 효능 둘. 비타민A가 풍부하죠.

당근의 영양성분 중에서도 가장 손꼽히는 것이 바로 비타민 A인데요. 당근에는 인체에 흡수되면 비타민 A인 레티놀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요. 특히 당근에 들어 있는 비타민 A는 동물의 간과 맞먹을 정도로 매우 풍부하다고 해요. 또한 함유된 카로틴은 체내에서 눈의 기능을 좋게 하며 체력을 회복시키는 기능과 피로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므로 눈을 혹사하는 수험생이나 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당근 효능 셋. 혈액순환 및 혈액생성을 도와주죠.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복부와 내장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혈액 생성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본초강목에는 당근은 피를 이롭게 한다고 나와 있으며 또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오는 긴장, 불안, 초조, 불면, 가슴 두근거림 등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고 해요.

 

 

당근 효능 넷. 무기질이 풍부하죠.

당근에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셀레늄 등 몸에 이로운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요. 영유아 발육에 좋은 마그네슘은 항체 형성을 돕고 신경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구요. 또한 베타카로틴 못지 않게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천연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당근 효능 다섯. 당뇨를 예방하죠.

당근이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진 사실인데요. 실제로 당근을 섭취한 후 2백50㎎ 이상 올라가던 혈당치가 1백50㎎ 정도로 낮아진 경우가 있다고 해요. 당뇨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당근을 섭취할 때는 당근 하나만 먹는 것보다 사과를 함께 섞어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당근 효능 여섯. 위장장애를 예방하죠.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카로틴은 점막을 좋게 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위장 장애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요. 속이 거북해 음식을 먹기가 곤란할 때 섭취하면 좋구요. 위장 장애가 있을 때는 매일 아침 공복 시에 당근즙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해요.

 

 

당근 효능 일곱. 치매 및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죠.

엽산이 부족할 경우 노인 우울증, 치매 등 정신질환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당근에 풍부한 엽산은 세포분열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해요. 또한 당근은 면역계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 등에 좋은 식품인데요. 기관지점막의 상피세포기능을 활성화시켜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과 함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기관지나 코 등의 점막 위에 붙은 점액이나 세균성 물질들을 밖으로 배출해 주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따라서 호흡기는 물론 장과 요도 등의 점막 보호 작용도 하는 당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