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효능 및 멸치 부작용, 멸치 칼로리는?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멸치 효능 및 멸치 부작용, 멸치 칼로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멸치 칼로리는 100g당 약114kcal라고 해요. 생멸치 칼로리는 약 127kcal정도라고 합니다. 멸치는 멸치볶음부터 음식의 깊은 맛을 더해주는 육수 등 쓰임이 많은 식재료입니다. 물론 바로 먹어도 좋습니다. 

 

 

멸치에는 감칠맛을 내는 글루타민을 비롯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단백질,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국민 밑반찬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오늘은 멸치가 가지고 있는 효능 및 멸치 부작용, 멸치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뇌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좋은 멸치 효능

멸치에는 지능 발달과 관계가 있는 EPA, DHA등의 고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멸치와 등푸른 생선에 들어 있는 DHA는 중추신경계를 구성하고 뇌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또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지방산입니다. 두뇌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들 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수유를 하시는 분들도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습니다.

 

 

2. 성장발육 촉진을 도와주는 멸치 효능

멸치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때문에 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멸치는 치아 형성과 인체 골격 형성 등 뼈의 유지 및 성장을 도와줍니다. 또한 혈액 응고시에는 보조 효소로써 역할을 합니다. 특히 세포조직을 구성하는 인, 철, 칼슘 등 무기질의 보급원이 된다고 합니다.

 

 

3.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멸치 효능

멸치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에 좋은 음식입니다. 멸치에 함유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 외에 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잇몸 또한 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위해서도 칼슘의 섭취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에 멸치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신경안정에 좋은 멸치 효능

인체내에서 칼슘이 부족해지면 신경이 불안정해집니다. 우울함과 불안에 시달리기 쉽고 불면증까지 오게 됩니다. 이럴 때 마른 멸치를 섭취하면 신경을 안정시킬수 있습니다. 멸치에 함유된 칼슘이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고혈압 예방에 좋은 멸치 효능

혈액 속에 있는 칼슘 농도가 낮아지면 뼈에 있는 칼슘이 나와 이를 보충합니다. 이 과정에서 혈관 압력이 세지면서 고혈압이 생기게 됩니다. 멸치에 풍부한 타우린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출 뿐 만 아니라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6. 류마티스 관절염 완화에 도움을 주는 멸치 효능

멸치에는 에너지를 생산하며 성장을 촉진시키는 핵산이라고 하는 중요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이 성분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게 에너지를 공급하여 활력을 더해줍니다. 또한 근육의 이완과 수축작용을 도와 관절통을 완화시켜줍니다. 신경전달과 신체 생리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멸치 부작용>

소시지나 햄 같은 가공식품들은 다량의 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멸치와 같이 섭취하면 칼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시금치의 수산성분 또한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가 않습니다. 

 

 

멸치는 성질이 따뜻한 음식입니다.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결석환자들은 섭취를 자제하거나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멸치에는 퓨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섭취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멸치의 효능과 주의해야 할 멸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연음식이면서 건강에 도움을 주는 멸치로 건강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