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현상이란?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은?

오늘은 요요현상이란 무엇인지와 함께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다이어트시 요요현상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위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시작해 어렵게 체중조절에 성공하고도..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겪는 분들이 더 많다고 해요. 요요현상이 오는 이유는 바로 잘못된 다이어트를 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요요현상은 요요현상 원인 및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극복이 가능하다고 해요. 요요현상 원인은 바로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이죠.

 

 

요요현상이란? 원인과 증상

요요현상이란 힘들게 뺐던 체중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거나.. 원래 체중보다 더 늘어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인데요. 갑작스러운 몸의 변화가 일어났을 때 우리의 몸은 이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 습성 때문에 요요현상이 생긴다고 해요.   

 

 

다이어트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 것도 먹지 않거나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죠. 이렇게 단식 or 절식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엔 의지와 상관없이 우리 몸은 이를 위기상황으로 받아들여 칼로리 소모를  줄이고 비축 지방을 최대한 아껴 쓰게 하는 등 신진대사와 내분비 기능을 새로 세팅시킨다고 해요.

 

 

게다가 에너지가 모자라면 저장해 둔  지방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근육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이용하기 때문에 체중을 줄인 후 다시 정상적인 식습관으로 돌아갔을 땐 지속적으로 체중이 늘게 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보다도 체중이 더 증가하게 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급격한 다이어트는 피해야 하며 체중 감량 후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유의해서 실천해야 한다고 해요.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살빼기!>

1.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저열량의 식단을 구성하여 섭취하세요.

요요 현상이 오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신체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의 영양소 부족을 들 수 있는데요.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는 근육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열량 섭취는 줄이되 주요 영양소는 충분히 들어 있는 저열량의 식단을 구성해서 섭취 해야 한다고 해요. 

 

 

2.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전신 근육을 이용한 운동을 해야 해요!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음식물을 섭취하고 남은 열량을 근육들이 제거해 주고 열량 소모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초대사량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근력운동은 꼭 필요하구요. 우리 몸의 지방은 운동을 시작하고 30분은 지나야 연소가 되기 때문에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해요. 걷기, 수영 및 자전거 타기 등이 유산소 운동이면서 저강도의 운동인데요. 주 4회 이상.. 하루 한 시간 이상씩.. 꾸준히 해주어야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해요.

 

 

3.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평소 신체 활동량이 많아야 해요!

다이어트의 성공은 뭐니 뭐니 해도 칼로리의 소비가 많아야 하겠죠. 시간을 내서 하는 운동도 좋지만 일상 생활에서도 충분한 칼로리 소비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출퇴근이나 업무를 볼 때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걸어다니고 점심 식사 후에는 커피 한잔을 마시기보다는가벼운 산책을 하는 습관,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집에서 티비를 볼 때 잠깐씩 스트레칭을 해서 몸을 풀어 준다면 요요없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해요.

 

 

4.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식단관리가 필요해요!!

다이어트 방법에 있어 기름진 음식, 칼로리 높은 음식은 당연히 피해야 하는데요. 음식조절보다 중요한 것은 규칙적으로 영양소가 골고루 갖춘 다이어트 식단 관리가 무척 중요하다고 해요. 다이어트 시에는 음식을 가리지 말되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으면서 저열량의 다이어트 식단표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식품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영양소에 대한 이해와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원푸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은 물론 영양불균형을 초래하고 건강을 해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흔히 살을 빼기 위해 무조건 굶어서 살을 빼는 금식은 오히려 장의 움직임을 멈추게 만들어서 살을 빼는데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5.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유산소 운동이 필요해요!!

 

일반적으로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 윗몸 일으키기나 과도한 복근운동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복부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보다는 일차적으로 충분한 유산소운동을 통해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해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다이어트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가 잘 알려져 있는데요 파워워킹과 조깅은 가장 간편하고 제약 없이 할 수 있어 좋은 다이어트 운동으로 꼽힌다고 해요. 또한 달리기, 수영, 자전거타기, 에어로빅댄스 등의 유산소운동은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 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시킴으로써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강한 혈관조직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6.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유산소 운동의 좋은점은?

 

유산소 운동을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운동 부족과 관련이 높은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허혈성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적절히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만 해소와 노화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지방률이 낮아지고 근지구력이 발달함과 동시에 근육이 발달하게 되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유산소운동은 매일 30분 이상의 꾸준하고 장기적으로 운동을 해야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는데요. 비만도 측정에서 고도비만에 속하는 사람에게는 관절에 무리를 주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기도 한다고 해요.

 

 

7.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충분한 수면이 필요해요!!

 

충분한 수면만으로도 뱃살빼기에 효과가 있다는 미국 포틀랜드 건강센터의 연구결과가 있었는데요. 6개월 동안 매 일정한 시간에 6~8시간을 잔 사람은.. 뱃살을 중심으로 평균 약 5kg의 체중감량 효과가 나타났다고 해요. 수면 중에는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이 빠지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므로 잘 자는 것도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뱃살 1인치를 줄이면 평균수명이 3년 연장되고.. 신체나이는 5년이 젊어진다고 대한 비만학회의 발표도 있었다고 하니 참고해야겠어요.

 

8.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수분섭취가 중요해요!!

  

다이어트 방법 중에 물만 제대로 마셔도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이어트 중에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주면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준다고 하구요. 운동할 때 마셔 주면 지방이 연소되는 것을 돕는다고 해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마시고, 아침과 점심 식사사이에 마시고, 점심과 저녁 식사사이에 마시고... 배가 고파질 듯할 때 물을 마시면 식욕을 낮추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따듯한 보리차는 식욕을 낮추어 주는 데는 효과 만점이라고 하며 하루에 8잔 정도의 물을 마시면 변비 예방에도 좋고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해요.

 

 

단.. 식사 전/후에 수분 섭취는 좋지 않기 때문에 식사 30분 전부터 식후 1시간까지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물 대신 음료수나 드링크를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칼로리가 높을 때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커피와 잦은 음주는 다이어트 최대의 적이라고 해요. 때문에 당연히 피해야겠죠.

 

 

9.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 -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하세요!

  

운동이 힘들고 지루하다면 오래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만 증가시킨다고 해요. 때문에 꾸준히 운동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재미있고 즐거운 운동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몸 상태와 목표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과도한 욕심으로 처음부터 갑자기 강도가 센 운동을 한다면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하구요. 처음에는 땀이 약간 날 정도의 강도부터 시작해 점차 시간과 강도를 높여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운동방법이라고 해요. 

 

 

이상은 요요현상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요요현상 원인 및 요요없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으로 요요없는 다이어트 꼭 성공하셔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