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국민카드 재난지원금 사용처

 

오늘은 국민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신청기간, 사용처 및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5월 11일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시작되었는데요. 그중 국민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요. 이는 다른 카드사들도 마찬가지라고 해요. 

 

 

본인 인증시 공인인증서 뿐 아니라 휴대전화, 카드번호 인증 등의 인증을 통하면 몇분내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하죠. 국민카드 뿐 아니라 각카드사 홈페이지에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한 배너가 이곳저곳에서 함께 하는데요.

.
 

 

국민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좋은 것 6가지라고 해요.

국민카드 재난지원금 혜택에 대한 설명인 것이죠

접수 5부제 시행으로 세대주 출생년수 끝자리에 따라 신청일이 다르기 때문에

월요일인 오늘은 1, 6번이 가능한 날이죠.

 

 

국민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은 배너나 카테고리 항목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신청접수가 시작되는데요. 먼저 ▶이용약관에 동의해야 하구요. 다음으로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이 필요하다고 해요. ▶ 휴대폰을 이용한 인증시에는 인증번호만 입력하면 간단한 인증이 가능하죠. 인증이 끝나면 ▶가족수와 지급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신청정보를 확인 한 후 완료버튼을 클릭하면 너무나도 쉽게 국민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이 완료된다고 해요.

재난지원금 신청가능 카드는 kb국민 개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인데요.

단 거래정지회원 및 신청제한카드만 소유한 회원은 제외된다고 해요.

 

이용제한카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죠.

이용제한카드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광역시도 가맹점인데요.

단 일부 업종 가맹점은 제외된다고 해요.

 

이용제한업종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죠.

국민카드 재난지원금 사용처 중 이용제한업종인데요.

아마 KB국민카드 재난금 신청 방법 및 사용처 뿐 아니라 NH농협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롯데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비씨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삼성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신한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우리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하나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현대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또한 모두 동일할 것 같아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전 국민에게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신청이 11일 오전 7시 9개 카드사를 통해 시작됐는데요. 시행 첫주는 혼란 방지를 위해 5부제로 신청받고 16일부터 언제든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긴급재난지원금 충전 가능한 카드사는 ▲KB국민카드(kbcard.com) ▲NH농협카드(card.nonghyup.com) ▲롯데카드(lottecard.co.kr) ▲비씨카드(bccard.com) ▲삼성카드(samsungcard.com)▲신한카드(shinhancard.com) ▲우리카드(wooricard.com) ▲하나카드(hanacard.co.kr) ▲현대카드(hyundaicard.com) 등 9개사라고 해요. 단 시티카드는 제외되죠.

 

 

PC와 모바일 홈페이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는데요. 비씨카드 제휴사인 기업은행과 SC제일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을 비롯해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카드 소지자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한다고 해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공적 마스크 5부제와 마찬가지로 시행 첫 주에는 혼란 방지를 위해 요일제가 적용되는데요. 11일은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경우 신청 가능하구요. 12일(2·7), 13일(3·8), 14일(4·9), 15일(5·0)로 나눠 신청해야 한다고 해요. 주말인 16일부터는 요일제와 관계없이 24시간 신청이 가능하죠. 하지만 시스템 점검 시간인 오후 11시30분부터 다음달 오전 12시30분까지는 신청이 제한된다고 해요. 참고하셨으면 좋겠구요. 신청하면 이틀 뒤에 충전된다고 하네요.

 

 

신청은 원칙적으로 세대주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3월 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기준이구요.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돼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본다고 해요.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가 다른 직계존속(부모)가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 별도 가구로 계산돼 각각 세대주로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온라인 신청 시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와 휴대전화, 카드번호 인증 등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고 해요.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오프라인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오는 18일 오전 9시부터 카드와 연계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그 외 상품권과 선불카드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18일부터 가능합니다.

지원금은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인데요.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받은 충전금은 기존 카드 포인트와 구별되나 사용 방법은 가맹점에서 결제시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이라고 해요. 3월 29일 주민등록지를 기준 광역 지방자치단체 안에서 제한업종을 제외하고 카드 결제가 가능한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구요. 시·군 등 기초지방자치단체로 제한은 없다고 해요.

 

 

카드를 사용하면 긴급재난지원금 이용액과 잔액이 각각 표시돼 카드사 앱 알림이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받게 디구요. 신청한 카드사의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하면 모든 개인 신용,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편의점과 식당, 빵집 등 카드 가맹점에서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어 사용처가 넓은데요. 단 하이패스카드, 화물차 유가보조카드 등 특정 목적을 위해 발급된 카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제한 업종은 백화점, 면세점, 기업형 슈퍼마켓을 비롯해 대형 마트, 대형 전자판매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상품권 귀금속 등 환금성 물품을 살 수 있는 업종, 유흥업, 마사지 등 위생업, 골프 연습장 등 에서 사용이 제한되구요. 조세나 공공요금, 보험료, 교통,통신비 등 공과금 지불에도 사용할 수 없다고 해요. 긴급재난지원금은 오는 8월 31일까지 다 써야 하는데요. 잔액은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된다고 해요. 사용금액과 현재 잔액은 카드사 문자 메시지와 홈페이지, 고객센터 등을 참고하면 된다고 하네요.

<다음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내용 정보예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Q.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금액.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당 40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전 국민에게 가구별로 지급합니다.

▶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 원 지급됩니다. 

 

 

▶ 경기도민의 경우 정부와 지자체 지원을 합쳐 소득에 상관없이 4인 가구 기준 총 120만 원~280만 원을 지급 받게됩니다.

▶ 반면, 인천과 충남 등은 100만 원만 지급받게 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현금, 신용 및 체크카드 신청과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 형태로 수령받습니다.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통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로 지급합니다.

▶ 11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단 세대주 본인 명의의 신용 및 체크카드로 신청해야 합니다.

▶ 또한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는 신청일로부터 2일 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에 충전됩니다.

▶ 다만 씨티카드 등 일부 카드는 현금성 포인트 관련 제도가 없습니다. 때문에 긴급재난지원금 충전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 사용 가능 업종 및 지역에서 카드를 쓰면 긴급재난지원금이 우선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Q.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고 싶다면 

▶ 18일부터 지자체에서 마련하는 별도 홈페이지와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합니다.

▶ 신청 시 공인인증서와 신분증 등이 필요합니다.

▶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도 지급합니다.

▶ 신청 일정은 지자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단, 현금은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에만 지급됩니다. 

▶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 약 270만 가구가 해당됩니다.

▶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별도 신청이나 방문 없이 5월 4일부터 지원받게 됩니다.

Q. 신청요일 및 시간

▶ 긴급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이 대상인 점을 고려해  '요일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 5부제인 공적 마스크 판매 방식처럼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월∼금요일 중 하루만 신청 가능합니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 요일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모두 적용됩니다.

▶ 다만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상관없이 신청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받는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16일부터는 요일제에서 제외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대리 신청 여부.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받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가 본인 명의 카드로 신청해야 합니다.

▶ 방문 신청도 본인이 해야 합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 형태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 모두 세대주가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하지만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경우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위임장을 지참하면 대신 신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혼자 거주하는 고령자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국민들은 '찾아가는 신청'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거주지 지자체에서 자택을 방문해 신청을 받습니다.

▶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담당자들이 다시 찾아가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형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Q. 긴급재난 지원금 사용처 및 사용기한

▶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환급되지 않습니다.

▶ 사용 가능 지역은 지급 대상자가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로 한정됩니다. 만약 서울에서 거주하는 신청자라면, 구와 관계없이 서울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 다만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 재난지원금 지급 목적 자체가 지역 내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액수에 오류 정정

▶ 지원금 관련 조정이 필요한 경우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 증빙서류를 내면 검토 후 의견을 통보하고 그에 따라 지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 지원금액은 가구원 수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 부분을 확인한 뒤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여부 조회 개시일인 4일 오전 9시부터 이의신청 가능합니다.

▶ 구체적 일정과 방법은 지자체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방법 및 혜택

▶ 신청 개시일부터 3개월 안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면 ‘자발적 기부’로 간주됩니다.

▶ 이 경우 고용보험기금 수입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단계에서 기부의사를 표하거나 수령 후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기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이런 경우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기부금의 15%를 공제해주고, 국세인 소득세의 10%로 계산되는 지방소득세에서도 기부금의 1.5%가 자동으로 감면됩니다.

▶ 총 16.5%를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4인 이상 가구가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을 수령하지 않고 기부한 경우, 소득세에서 15만원, 지방소득세에서 1만5000원 등 모두 16만5000원을 되돌려 받게 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압류관련

▶ 긴급재난지원금이 채무 등의 문제로 압류되는 일이 없도록 '압류금지 대상'으로 규정하기로 했습니다.

▶ 취약계층에 현금으로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압류되는 일이 없도록 압류 방지 통장에 지급합니다.

 

 

이상은 5월 11일부터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각카드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그 중 국민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와 함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 세대주이면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생각보다 간단한 국민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참고하셔서 재난지원금 혜택 꼭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간이지만 늘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