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휴대전화 비밀번호 해제


박원순 시장 사망 경위를 밝히기 위해 경찰이 박원순 휴대전화 비밀번호 해제 후 본격적인 디지털 포렌식 작업에 작수했다고 해요. 일단은 사망경위에 대해서만 수사가 가능하고 성추행 방조 및 고소사실 유출 등은 추가 영장을 발부받아야 수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2일 서울지방경찰청 '박원순 사건' 태스크포스(TF)는 "오늘 오후 유족 대리인과 서울시 측의 참여하에 휴대폰 봉인해제 등 디지털포렌식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는데요. 경찰 관계자는 박원순 휴대전환 비밀번호 해제와 관련해 "휴대폰 비밀번호를 풀어 포렌식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선별 절차 등을 거쳐 자료를 확보하고 계속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

 

박 전 시장의 업무용 휴대전화는 최신형 아이폰이였다고 합니다. 때문에 비밀번호 해제에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찰은 비밀번호를 제보해준 사람이 있었다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박원순 휴대전화 비밀번호 해제는 됐지만 일단 수사는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를 밝히는 데 국한된다고 합니다. 성추행 방조 의혹이나 고소 사실 유출 등의 추가 수사를 위해서는 휴대전화의 해당 내용을 들여다볼 수 있는 관련 영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찰은 일단 휴대전화 분석에 착수한 뒤 추가 영장을 신청할지 여부 등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한편 경찰이 해당 휴대전화 잠금이 쉽게 풀릴 수 있었던 배경에는 성추행 의혹을 제기한 박 시장 전 비서 측의 제보가 있었다고 합니다. 경찰은 최근 비서 측 법률대리인을 통해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전해 들었고, 박 전 시장 유족 등과 일정을 조율해 디지털포렌식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이날 경찰은 박 전 시장 유족 대리인과 서울시 측 입회 아래 디지털포렌식 절차를 진행했다고 전했는데요. 앞서 경찰은 변사 사건과 관련해 서울북부지검 지휘를 통해 디지털포렌식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었다고 합니다.



경찰은 박 전 시장 휴대전화 분석과 선별 절차 등을 거쳐 자료를 확보해 사망 경위를 밝히기 위한 수사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한 진행 과정에서 애로가 생기는 경우, 경찰청 등의 지원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 경위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유류품으로 발견된 휴대전화의 비밀번호를 22일 해제했다고 하는 박원순 휴대전화 비밀번호 해제 소식이였습니다. 사망 경위와 함께 이번 사건의 핵심인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의 진상도 규명될 수 있을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