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이 풍부한 음식, 칼륨 많은 음식!

 

오늘은 무기질이면서 전해질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로 혈액과 같은 체액에서 용해될 때 전하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 몇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신체 칼륨의 대부분은 세포 내에 존재하며, 세포, 신경 및 근육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데 필요하다고 해요. 체내 칼륨 함량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너무 높거나(고칼륨혈증) 너무 낮은(저칼륨혈증) 경우 심장 박동 이상 또는 심정지와 같이 심각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 보건당국이 정한 칼륨 하루 충분 섭취량은 3500㎎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은 칼륨을 적정량에 미치지 못하게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다양한 연구에서 조사됐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섭취하고 있는 음식 중에서 칼륨이 많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바나나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바나나가 있습니다.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의 열량은 105kcal이며 당분은 14g에 불과하지만 칼륨은 422mg나 들어있습니다. 간식으로도 좋은 바나나는 공복감은 가라앉히고 혈당은 서서히 올려준다고 해요. 영국 워릭대학교와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교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고구마

칼륨이 많은 음식,칼륨이 많이 든 음식

건강식품 고구마도 칼륨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맛있고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중간 크기의 고구마에는 542mg의 칼륨이 함유돼 있다고 해요.

 

 

3. 아보카도

칼륨이 많은 음식,칼륨이 많이 든 음식

아보카도 또한 칼륨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아보카도는 요리를 장식하거나 소스의 재료로 이용되기도 한답니다. 아보카도 반쪽에만 무려 487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4. 하얀콩류

콩 종류 중에서도 고추와 같이 요리하거나 수프 등에 넣어 먹는 흰콩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반 컵 분량의 하얀 콩류에는 칼륨이 502mg이 들어있다고 해요.

 

 

5. 요구르트

영양소가 많고 간편한 아침식사 메뉴 중 하나인 요구르트도 칼륨이 많은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요구르트 중에서도 과일이나 당분 등의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가 좋다고 하는데요. 이런 플레인 요구르트 한 컵(약 227g)에는 579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6. 시금치

무침, 샐러드나 버거, 스무디로도 만들어 먹는 시금치도 칼륨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한 컵 분량의 시금치에는 약 839mg의 칼륨이 들어있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양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인데요.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녹색채소인 시금치 섭취가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만 신장에 문제가 있는 신장질환자분들이라면 칼륨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혈장 속 칼륨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고칼륨혈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외 더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칼륨이 풍부한 음식 및 칼륨 많은 음식 몇가지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