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액기스 효능 및 매실액기스 부작용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탐낼만큼 아름다운 꽃과 열매를 맺는 나무의 열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일년이 행복한 매실액기스 효능 및 매실 액기스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초여름 대표과실인 매실을 이용해 담근 매실액기스는 풍부한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서 사랑받고 있는데요. 피부 미용 및 노화방지 등 다른 과일들이 가지고 있는 효능 외에도 피로나 숙취 변비를 없애주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
 

 

1. 피로회복과 체질개선에 좋은 매실액기스 효능

우리 몸이 피로해지는 것은 젖산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매실에 많이 함유된 구연산(시트르산)이 이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또한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 습관, 식습관으로 인해 산성 체질로 바뀐 몸을 알칼리성 식품인 매실이 중화시켜 체질을 개선시켜 준다고도 해요.

 

 

2. 소화불량 해소 및 위장기능 강화에 좋은 매실액기스 효능

매실을 천연 소화제라고도 부르는데요.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이 활발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위장장애 및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3.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매실액기스 효능

매실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등이 들어 있구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도 풍부한데요. 구연산은 혈액 속에 쌓여 있는 산성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 암 등 성인병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4. 간 보호 및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매실액기스 효능

간은 체내의 모든 노폐물을 해독하는데요. 매실은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고 해요. 또한 매실에는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5.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을 하는 매실액기스 효능

평소 음식물과 함께 들어온 유해균은 위산이 없애주는데요. 하지만 몸이 약하거나 위장의 기능이 약한 경우 위산 분비가 적어 조금만 잘못 먹어도 탈이 나거나 설사를 하게 된다고 해요. 매실에는 강한 살균 성분이 있어 위장 속 해로운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데요.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 또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 먹으면 좋고 여름철 식중독과 배탈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6. 해열작용 및 소염작용을 하는 매실액기스 효능

매실은 몸 속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열감기, 몸살 등에 걸렸을 때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열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또 음식을 만들다 칼에 베였거나 다쳐서 상처가 났을 때, 염증이 생겨서 곪았을 때 그 부위에 매실 농축액을 바르면 회복이 빠르고 염증이 빨리 가라앉는다고 해요.

7. 위장장애, 소화불량 해소 및 변비예방을 하는 매실액기스 효능

매실의 신 맛이 소화기관의 운동을 촉진하고 카테킨산이라는 해독과 살균작용을 하는 물질이 나쁜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치료해 준다고 해요. 변비가 생기지 않으면 피부트러블을 개선시켜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8. 노화예방 및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는 매실액기스 효능

매실에는 구연산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호르몬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신진대사가 잘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이구요. 장을 비워 주고 장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9. 칼슘 흡수율을 높여주는 매실액기스 효능

칼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매실 효능이 있는데요. 임산부, 성장기 어린이, 폐경기 여성이나 생리로 인한 빈혈,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인 칼슘과 구연산이 결합해 칼슘 흡수율을 높여 준다고 해요.

<매실 부작용 및 매실액기스 부작용>

다만 덜 익은 매실에는 독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그냥 먹는 것은 위험한데요. 매실 껍질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매실 그대로 껍질을 까서 먹으면 매실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하구요. 매실을 날로 먹거나 덜 익은 것을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고 치아, 식도에 손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실액기스 부작용으로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어 과다 섭취할 경우 몸에 해로울 수 있는데요. 당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서 당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몸을 돌아다니면서 독소로 작용한다고 해요. 이렇게 되면 오히려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는 매실액기스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 환자라면 매실액기스를 조금만 섭취해도 혈당이 오를 수 있는 매실액기스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하구요. 하루 두 잔 이상은 마시지 말고, 마실 때에도 진하게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이상은 매실을 이용해 담근 매실액기스 효능 및 매실액기스 부작용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몸이 좋아하는 자연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해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