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법

2021. 6. 4. 01:09

 

스트레스 해소법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마음의 건강함을 가져다 주는 스트레스 해소방법 및 스트레스 해소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스트레스란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조건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 상태를 말합니다. 재미있고 기분 좋은 마음을 먹으면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분비돼 활기가 넘치고 의욕적인 생활이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좋지 않은 마음을 먹으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돼 불안하기도 하고 화도 나면서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심장병, 위궤양, 고혈압 등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불면증이나 신경증 및 우울증 등의 심리적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해서 오늘은 이런 스트레스 다스리는 법 중 스트레스 해소법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 충분한 수면이 필요해요!

불면증이 없으면 우울증도 해결이 된다고 할 만큼 수면은 참 중요합니다. 정신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자고 활기 차게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나쁠 때 자신을 가장 편안하게 해주는 이미지를 생각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를 편안하게 하는 장소나 느낌, 냄새, 소리 등을 떠올리면 숙면과 더불어 마음 또한 건강해 ㅈ집니다.

 

 

2. 기분 좋은 일을 생각하세요!

잠시 눈을 감고 가장 기분 좋았고 행복했던 순간을 생각해 보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좋습니다. 자신의 삶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나 사랑했던 경험 및 기분 좋았던 일을 생각하고 종이에 적어 내려가면 스트레스 해소 뿐 아니라 소중한 자신의 삶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웃음이 최고의 약이예요!

웃으면 건강해진다는 말 또한 많이 듣는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웃으면 자연 면역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피곤하다고 누워 있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근력이 떨어지고 혈액순환이 감소해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지만 온몸으로 크게 웃으면 혈액순환이 두 배 이상 증가해 스트레스와 피로가 풀린다고 합니다.

 

 

4. 건강한 몸을 만드세요!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 다는 말은 익히 많이 알려졌습니다. 사실 걷기, 달리기, 수영, 줄넘기, 자전거 타기처럼 몸을 일정하게 움직이는 유산소운동은 뇌파를 안정시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운동 시 분비되는 엔돌핀과 세로토닌은 고통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5.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단백질의 주성분인 아미노산은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돼 감정 조절을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육류보다는 오메가3 지방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두부 및 두유 등 콩 식품에 들어 있는 식물성 단백질은 영양은 물론이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성분입니다. 다만 설탕이나 초콜릿 등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대신 비타민이 가득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과감히 포기하고 거절하세요!

걱정이 많으면 우울감에 빠지기 쉽고 스트레스가 쌓이기 쉽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는 이성적으로 생각했을 때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 과감히 포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되도록이면 빨리 머릿속에서 지워 버리고 기억하거나 나를 탓하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거절을 통해 스트레스 원인을 제공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7. 나를 소중하게 만드세요!

세상에 나만큼 소중한 사람은 없습니다. 조금 이기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내가 있고 남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절대 화를 내거나 분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끔 자신에게 정말 소중한 사람 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는 시간을 가지면 스트레스가 사라져 건강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기자신에게 선물을 주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법 중 하나입니다. 
 
 

8. 나쁜 말을 쓰지 마세요!

뇌에는 각각 긍정적인 사고와 부정적인 사고를 하는 회로가 있습니다. 이 회로는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많이 쓰는 쪽으로 발달합니다. 오늘도 짜증 나, 너무 싫어 등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말을 했다면 내일부터는 좋아! 잘될 거야 등 긍정적인 의미가 담긴 말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가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을 때 하는 나쁜 말이나 욕은 마음을 더 거칠게 하고 화만 더 돋우기 때문에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비교하지 마세요!

모든 불행은 남과 비교할 때 싹튼다고 합니다. 내가 얼마를 가지고 있든, 내 가족의 형편이 어떻든,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바라봐야지 남과 비교하는 순간 그 때부터 나와 내 환경을 탓하게 되고 불행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마음 건강을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교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물리치고 정신 또한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

 

 

10. 사랑하는 사람과의 대화는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불안하고 걱정이 많거나 화가 나는 일이 생겼을 때 사랑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 등 내 말을 잘 들어 주고 내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해 주는 사람이면 누구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현재 자신이 처한 현실을 누군가에게 이야기 하듯 풀어내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뭔가 억울한 일이 있거나 슬픈 일이 있을 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심정이 지금 현재 너무 억울하고 너무 슬프다고 차분하게 이야기하듯 풀어내면 어느새 마음이 정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