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기능 강화 음식 0가지 알아보기
신장 건강을 지켜주는 신장 기능 강화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손이나 발을 비롯한 붓는 증상인 부종이 자주 나타나고 소변을 자주 보거나 피로감 등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생명유지에 중요한 생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신장 건강을 위해 위미노소피가 소개한 신장 기능 강화 음식 10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마늘
신장 기능 강화 음식으로는 마늘이 있다고 하는데요.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은 항균 및 항바이러스, 항산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해요. 신장병을 일으키는 당뇨병과 고혈압을 다스리기 때문에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실험결과 마늘은 염화수은 노출로 생기는 신장 손상을 크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2. 양파
신장 기능 강화 음식으로는 양파가 있는데요. 양파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산화방지제가 들어 있다고 해요. 때문에 암과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생양파는 항염증 효과가 탁월해 신장질환자가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3. 생선
신장 기능 강화 음식에는 생선이 있는데요. 송어, 청어, 정어리, 연어 등의 생선류에는 단백질과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해요. 이런 생선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심장병과 고혈압을 막을 수 있구요. 이는 곧 신장질환에 걸릴 확률은 줄여준다고 해요.
4. 케일
네번째 음식은 십자화과 채소가 있는데요.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는 칼륨 함량이 적기 때문에 신장 기능 강화 음식이라고 해요. 특히 케일은 베타카로틴 및 칼슘, 비타민K,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더욱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해요.
5. 달걀흰자
의외로 달걀흰자도 신장 기능 강화 음식 10가지에 해당되는데요. 달걀흰자는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풍부해 신장과 몸 건강에 좋다고 하구요.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칼륨과 인 성분은 적어 신장 질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참고로 만성 신장병 환자는 칼륨 배설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칼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정맥, 근육쇠약은 물론 심하면 심장마비까지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칼륨이 많은 함유하고 있는 음식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6. 크랜베리
여섯번째 음식은 크랜베리인데요. 많은 베리류 중 크랜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요도, 방광, 요관, 신장 등의 요로기 건강을 돕는다고 해요. 또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구요. 요로 감염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해요.
7. 사과
일곱번째 음식은 사과인데요. 사과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며 좋은 콜레스테롤 농도를 증가시켜주고요.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 등 다양한 생리활성 화합물이 들어 있는 반면 칼륨 함량은 적어 신장 기능 강화 음식이라고 해요.
8. 올리브 오일
신장 기능 강화 음식 10가지 중 여덟번째 음식은 올리브오일인데요. 올리브오일은 신장질환을 유발하는 고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구요. 항산화제와 함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병과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고 해요. 그 외에도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은 올리브 오일이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9. 수박
아홉번째 음식은 여름대표과일 수박인데요. 수박에는 칼륨과 인 성분이 적고 대부분 알칼리성 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비뇨기 독소 제거에 좋다고 해요. 또한 간이 암모니아를 요소로 변환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동안 신장이 받는 부담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신장 기능 강화 음식이라고 해요. 단, 수박은 천연 당 성분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당뇨병이 원인이 된 신장질환자는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10. 아스파라거스
마지막 열번째 음식은 아스파라거스인데요. 수세기 동안 아스파라거스는 비뇨기를 치료하는 완벽한 식품으로 꼽혀 왔다고 해요. 아스파라거스에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은 이뇨와 항 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을 하구요.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 발생량을 증가시키고 이뇨작용을 돕는 동시에 신장의 세포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켜 신장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