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이 붓는 이유,편도선이 부었을때 증상 및 편도선에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편도선이 붓는 이유,편도선이 부었을때 증상 및 편도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사와 미센먼지로 인해 뿌연 날씨의 연속인데요. 이런 날은 기온차이나 알레르기로 인해 감기나 여러가지 질환들이 발생하기 쉽답니다. 한데 목이 칼칼해지면서 온몸에 힘이 없고 고열과 더불어 관절통이 생기는 등의 복합적인 증상이 있다면 감기뿐 아니라 편도선염도 한 번 의심해 볼 수가 있는데요. 편도선염은 말 그대로 편도선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이야기한답니다.

 

 

☞ 편도선이란 무엇일까요?

편도선이란 구강 및 그 부근의 점막에 있는 임파성 조직을 이야기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입을 벌리고 보면 목젖의 양 옆에 있는 구개편도를 말하지만 코 뒤에 있으나 목젖 위에 있어 보이지 않는 아데노이드(인두편도), 혀뿌리에 있는 설편도, 아데노이드의 양 옆.. 이관 입구 주위에 있는 이관편도 등을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서로 독립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입 뒤에서 마치 고리 모양으로 위치하여 발데이어 편도고리라고 부른다고 한답니다.

 

 

☞ 편도선이 붓는 이유,편도선이 부었을때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편도선은 구강 안쪽에 위치하여 외부의 공기를 호흡하고 입을 통해 들어온 음식이 넘어가는 관문이자 외부로부터 들어 오는 세균과 유해물질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기후 변화나 과로, 감기 등으로 몸의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 폐렴균.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등에 의하여 생긴다고 합니다.

편도선이 부었을 때 즉,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전신 권태 및 고열이 나고, 그 외에 두통, 이통, 관절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통증과 함께 음식물을 삼키지 못할 수 있고 언어장애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편도선이 부었을 때 증상이 심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아이들은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그 이후의 아이들은 세균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급성 편도염은 대개 청년기 또는 젊은 성인에서 잘 발생하며, 다른 연령층에서는 상대적으로 발생률이 낮다고 합니다.

 

 

편도선에 좋은 음식은? 

1. 도라지

풍부한 섬유질과 칼슘, 철분을 비롯하여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들어 있는 도라지는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인데요.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관지의 배출 기능을 향상시켜 급성기관지염, 폐렴, 천식, 결핵에 좋은 효과를 보인답니다. 인후염이나 편도선염으로 목이 많이 부었거나 마비 또는 통증이 있거나 발음장애가 있을 때도 섭취하면 좋은 도라지랍니다.

 

2. 쑥갓

쑥갓에는 비타민 A가 많아 120g정도만 먹어도 하루 필요량이 충족될 정도인데요. 세린,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글루타민, 바린, 페닐알라닌 등이 많고 특히 가래나 담즙을 없애 줘.. 호흡기질환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인답니다.

 

 

3. 오미자

오미자는 폐기능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기침, 가래나 만성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 등에 좋고 신맛이 있어 입이 마르고 갈증이 심할 때도 좋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자양강장제로 이용되어 왔으며 특히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의 신경을 이완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어 정신 집중도를 높여 준다고 합니다.

 

4. 파인애플

편도선이 부었을때 좋은 음식으로는 파인애플이 있는데요. 파인애플에는 가래를 배출해 주고 편도선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한 브로멜라인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효소로 소염제로도 사용이 되는데요.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고 알레르기 개선이나 기관지염,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이외에 생강, 매실, 배 등도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들이랍니다.

 

편도선이 부었을때 도움이 되는 식이 요법이랍니다.

1. 편도선 증상이 심할 때는 자극적이지 않은 유동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계란, 우유, 미역국, 푸딩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2. 술, 견과류, 커피, 초콜릿, 자극적인 조미료 등은 절대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고열이 날 때는 탈수를 막기 위해 과일 주스나 수프를 마셔 수분을 공급해주어야 한답니다.

 

3.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면 염증이 생긴 목 주위에 열이 가해져 통증이 줄어드는데요. 차가 목에 오래 머물도록 천천히 마시면 더욱 좋답니다.

 

 

☞ 편도선을 예방하는 생활 속 실천방법은?

1. 편도선염은 감기와 함께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외출 후에는 반드신 손을 씻어 감기를 예방해야 해요!

 

2. 양치질을 자주 해 주고 양치질 후에 생리식염수로 가글을 하면 좋아요!
 
3.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은 필수랍니다.

 

4. 폐기능 강화를 위해 실내 환기를 자주 시키고, 맑은 공기를 마시도록 해야 해요!

 

5. 편도선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므로 실내 외 온도차를 줄이고 가습기를 이용하여 50%의 적정습도를 유지하면 좋답니다.

 

목감기 증상,목감기 치료법,목감기 민간요법,목감기에 좋은것

이상 편도선이 붓는 이유,편도선이 부었을때 증상 및 편도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편도선염은 주로 감기와 함께 오기 때문에 항상 감기를 조심해야 하는데요. 과로나 스트레스를 줄여 휴식을 취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섭취로 감기와 편도선염을 멀리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