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부식 음료1위는? 치아부식 유발음료1위는? 치아상태 자가 진단법 및 생활 속 치아 건강법!

 

치아부식 음료1위 치아부식유발음료1위는? 늘 행복하세요^^ 오늘은 치아부식 음료1위 치아부식 유발음료1위와 치아상태 자가 진단법 및 생활 속 치아 건강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부식은 세균 때문에 발생하는 치아 우식과 달리.. 순수하게 먹는 것 때문에 치아가 썩는 것을 말하는데요. 치아 건강을 해치는 치아 부식 유발 음료 조사결과 1위에.. 과일주스가 꼽히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과일주스가 이온·섬유음료나 탄산음료, 어린이 음료보다 치아 부식을 더 유발한다는 결론인데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 진보형 교수팀이.. "최근 과일주스, 이온·섬유음료, 탄산음료, 어린이음료 등 4가지 범주에 해당하는 시판음료 7개 제품을 골라.. 제품별 산도와 치아 부식 가능성을 측정한 결과 과일주스가 가장 큰 치아 부식을 유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실험에 사용된 과일주스는 오렌지 100% 주스와 레모네이드 등 2종이었으며, 탄산음료는 사이다였는데요. 소의 이빨을 가지고 한 이 실험에서 오렌지주스에 노출시킨 이빨의 경도가.. 처음 318.4점에서 99.8점으로 줄어, 치아 부식이 가장 심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합니다.

 

뒤를 이어 레모네이드 주스가 322.9점에서 165.2점으로 줄어 두 번째로 부식이 심했으며 다음으로, 사과탄산음료, 어린이음료, 이온음료의 순으로 이빨이 많이 부식됐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대표적인 탄산음료이자 치아 부식 유발 음료로 알려진 사이다는.. 실험 전 경도가 309.2점에서 226.8로 줄어 다른 음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식 정도가 덜했다고 합니다.

 

탄산음료가 치아부식 음료1위일 거란 예상을 깨는 의외의 결과인데요.. 덜 할 뿐이지 사이다 등과 같은 탄산음료는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겠죠?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치아 건강법! 

치과에 가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마 많지가 않을 것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하지만 치아 질환을 무심코 지나쳤다가는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요. 치아 질환 자가 진단법과 생활 속 치아 건강법으로 치아 질환을 미리미리 예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 증상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충치는 치아 구조상 치아 중심부에 신경과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충치가 심하게 진행된 뒤에야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신경까지 썩어 들어가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거울로 집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치과에서 검진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데요. 특히 치아와 치아 사이에서 충치가 생기는 경우는 치과에서도 정확히 검진하지 않으면 발견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충치는 증상으로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 구강검진이 꼭 필요하다고 하네요~!

 

 

 치주 질환이란?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혈관이 확장되고 잇몸 피부가 얇아지기 때문에 이를 닦을 때도 쉽게 피가 난다고 합니다. 몸이 피곤해지면 면역력이 감소되어 구강 내 세균증식이 활발히 일어나는데요

 

이때 치아 주변을 감싸고 있는 치주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실제로 치아가 들뜨고 흔들거리는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치주 질환이 심해지면 구강 내 세균에 의해 치조골이 파괴되어 흔들거리기도 하는데요. 치주 질환의 원인은 구강 내 독소세균이 많아지면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독소세균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올바른 칫솔질과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인 치석과 플라크를 제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세요!

정기검진은 주로 6개월에 한 번에 받는 것이 좋은데요. 이 6개월은 치주 질환이나 충치가 심해질 수 있는 최소한의 기간이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전신 질환, 특히 당뇨병이나 면역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나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는 더 자주 검진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증상으로 보는 치아 상태 자가 진단법

1 통증으로 알아보아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많은 것이 통증으로 알아보는 방법인데요. 가만히 있을 때 욱신거리고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난다면 치주 질환일 경우가 많고.. 음식물을 씹거나 치아끼리 부딪힐 때 아프다면 심한 충치로 신경까지 썩어 들어가 뿌리 끝에 염증이 생긴 경우나 치주 질환이 의심되며 아파 오는 게 매우 심하고 수초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치아의 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며..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씹을 때 시큰하거나 찌릿하다면 치아에 미세한 금이 생긴 경우라고 합니다.

 

 

2 거울로 살펴보아요!
보이는 쪽만 볼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자주 살펴본다면 문제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치아에 까만 점이 보인다면 음식이나 커피, 녹차, 한약, 담배 등이 원인으로 충치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잇몸이 파였다면 손톱으로 눌러 봤을 때 치경부(치아의 목에 해당하는 곳)에 톡톡 걸리거나 시큰하다면.. 치경부 마모증이거나 치주염이 심해져 치은이 내려가 잇몸이 파여 보이는 경우인데요 피가 난다면 대부분 치주 질환이라고 합니다.

 

 

3 손으로 만져 보아요!
치아가 흔들거린다면 치주 질환이 심해진 경우인데요. 구강 내 세균에 의해 치조골이 파괴되어 치아를 단단히 잡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4 입 냄새로 판단해보아요!
본인이 느끼기 힘든 경우가 많으므로 배우자나 친한 사람에게 물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대부분 구강 내 세균이 원인으로 주로 치주 질환 때문에 입 냄새가 나며 충치가 심한 경우에 나기도 한답니다.

 

 

생활 속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의 첫걸음은 역시 올바른 칫솔질 이예요!
평소 치아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대로 칫솔질을 하는 것인데요. 눈에 보이는 음식 찌꺼기만 제거한다고 칫솔질이 다 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가장 좋은 칫솔질 방법은 치아를 닦는 순서, 시작과 끝을 정해 놓고(주로 오른쪽 위에서 시계 방향으로).. 한 치아 당 열 번씩 닦아 주어야 한답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칫솔질을 하면 보통 3~5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요.. 시간을 정해 놓고 닦는 것이 좋지만 음식을 섭취했다면 바로 닦는 습관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칫솔 선택에 따라 치아건강이 달라져요!
한 번에 많이 닦기 위해 칫솔이 크고 모가 촘촘히 많은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오히려 구석구석 닿지 않는 경우가 많아 주로 치아가 2~3개 덮이는 길이의 칫솔이 좋으며.. 닦는 면에서 볼 때 세로에 줄이 세 개가 있는 세 줄 모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잇몸이 좋지 않은 경우는 치주염 환자용 전문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치간 칫솔 역시 치주 질환이 있거나 치아와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에 음식물제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전동칫솔의 경우, 칫솔모가 회전되는 방식과 초음파방식의 진동방식이 있는데.. 회전방식보다 초음파 진동방식이 가격이 높지만 플라크 제거에는 효과가 더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일반 칫솔과 비교해봤을 때, 플라크 제거에 도움이 되지만 역시 꼼꼼히 칫솔질을 하지 않으면 일반 칫솔보다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능성 치약은 구강 건강 상태를 고려해서 잘 골라야 해요!

치약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어떤 치약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 게 사실인데요. 우선은, 잇몸 질환(치은염, 치주염) 예방효과가 있는지, 치석 침착 예방효과가 있는지.. 혹은 시린 이 완화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용자 본인의 구강 건강 상태에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조건적인 맹신은 좋지가 않다고 하는데요. 일반 치약을 사용하는 것보다 효과는 있지만 치약만으로 증상이 낫거나 치료되지는 않기 때문이랍니다.

 

 

이상.. 치아부식 음료1위와 치아 상태 자가 진단법 및 생활 속 치아 건강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건강한 치아로 먹는 즐거움이 가득한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