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증상 및 변비탈출,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오늘은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변비증상은 무엇이고 이런 변비탈출 도와 줄 를 해결해 줄 변비 없애는 법에 좋은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화장실에 오랜 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고통스러운 일이 바로 변비죠? 해서 오늘은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변비란 대장의 활동이 둔해지면서 배변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변을 보는 횟수가 일주일에 3회 미만이며 검고 딱딱한 변이 나오고 배변 시 많은 힘이 드는 경우를 말한다고 해요

 

또한 복통과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동반해 나타나는 경우도 변비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화장실에 가고 싶은 것을 참는 것이 오래 반복되면 변비가 생기기 쉽다고 해요. 

 

변비증상 - 변비란? 

변비란 대장 연동 운동의 저하로 원활한 배변 운동을 하지 못하는 질환인데요

 

변비증상-배변이 1주일에 3회 미만이거나,

변비증상 - 배변 시 굳은 변을 보며

변비증상 -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통상 변비로 진단이 된다고 해요. 

 

 

보통 하루에 한 번 이상 대변을 봐야 하지만, 2~3일에 한 번 보더라도 대변이 굳지 않고 편하게 본다면 변비가 아니라고 하네요.

 

변비증상은?

변비증상 - 배변 시 과도한 힘이 들어가거나

변비증상 - 변이 과도하게 단단한 경우,

변비증상 - 배변 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것 같은 느낌,

변비증상 - 복부팽만감, 복통 등이 변비의 주증상인데요

변비증상 - 하복부의 불쾌감과 항문출혈이 반복되면 이차적으로 치질, 치열 등이 발생하여 배변 시 항문의 통증이나 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해요.

 

 

또한 만성변비는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을 생기게 하고 이는 변비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지면서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해요.

 

 

변비원인은 무엇일까요? 

소아 만성변비는 기능성 배변장애가 주로 많은데요. 이유식 이후 또는 배변 습관을 익히는시기부터 시작되어 심리적 또는 신체적으로 배변에 장애를 느끼게 되며 대부분 불규칙한 배변 습관이 원인이라고 해요.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변비 원인으로는 식사를 충분하게 못하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배변습관이 불규칙하거나, 나이, 운동 부족, 환경의 변화 등에 의해서  변비가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다이어트, 임신, 생리, 스트레스 등이 주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변비를 유발할 만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은 경우 이를 특발성 변비라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대장의 전반적인 운동성이 떨어져서 생기는 대장 무력증이나 자극성 설사제를 많이 복용하는 경우에 생기며, 변이 대장은 잘 통과하나 항문 밖으로 변이 배출되지 못해서 생기기도 하고,

 

 

변의 통로인 대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대장암, 대장용종, 게실증, 궤양성 대장염에 의한 장관협착, 선천성 거대 결장증, 신경계 질환, 근육질환, 갑상선 기능저하증, 당뇨병으로 인해 생기기도 한다고 해요.

 

 

변비탈출,변비 없애는법

1. 변비탈출,변비 없애는법 - 식이요법

과일, 야채, 잡곡 등의 섬유소를 섭취하게 되면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며 대변의 양을 많게 해 주는데요. 대장 통과 시간을 줄여 변비를 개선시키고,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시켜 준다고 해요.

 

물을 하루에 1.5L 이상 충분히 마셔야 변이 단단하게 굳어지는 것이 방지되는데요. 감, 담배, 술, 고추, 조미료, 커피 등은 삼가해야 한다고 해요.

 

2. 변비탈출,변비 없애는법 - 생활요법

세끼를 거르지 않는 규칙적인 식사, 특히 아침 식사를 꼭 먹는 것이 좋은데요. 아침 식사 후 30분 안에 배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구요. 변의를 느낄 때는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변비탈출,변비 없애는법 -  운동요법

유산소 전신운동인 걷기, 조깅, 달리기, 수영, 줄넘기 등을 건강 상태에 맞게 꾸준히 하는 것이 좋은데요. 복근 강화 및 복식 호흡, 복부 마사지, 장운동을 도와주는 체조가 도움이 된다고 해요.

 

 

4. 변비탈출,변비 없애는법 - 약물요법

무분별한 변비약의 남용은 장신경의 손상 등으로 변비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고 해요. 그외 변비 없애는법,변비 치료법으로는 관장요법, 대장세척, 바이오피드백 치료 및 가장 나중에 시행하는 수술이 있다고 합니다.

 

 

생활습관으로 변비탈출,변비 없애는법

1. 아침식사를 반드시 하고 식 후 30분 내에 화장실에 매일 가는 습관을 길러야 하는데요. 배변의 느낌이 없어도 꾸준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하지만 화장실에 10분 이상 앉아 있으면 항문 혈관이 팽창하므로 유의해야 한답니다. 

 

2. 변을 볼 때는 너무 힘을 주지 말고 편하게 봐야하며..

 

3. 항문 주위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약 40도 정도의 물에 10분정도 좌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4.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와 잡곡밥을 섭취하고 더불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하구요 

 

5.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 혈관을 확장시키고 은 항문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답니다.

 

6. 꾸준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신진대사 및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것이 좋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탈출,변비 없애는 법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고구마가 있어요!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고구마에는 변비해소에 좋은 섬유소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풍부한 식물성 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대장 벽을 청소하는 역할도 해 준다고 해요.

 

고구마를 자르면 하얗게 나오는 점액질 성분(야라핀)이 장 속을 깨끗하게 해주어 변비를 해결 해 준다고 하는데요. 야라핀은 생 고구마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구요. 하루에 한 개씩 먹으면 변비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해요.

 

 

☞ 당근도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이예요!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변비해소에 가장 탁월한 성분은 바로 식이섬유인데요. 이 식이섬유는 당근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피더스균을 활성화 시키는 성분까지 있기 때문에..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반찬으로도 좋고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양배추가 있어요!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양배추는 장의 염증이나 궤양을 막는 효능이 있는데요.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이뇨작용 뿐만 아니라 해독작용과 섬유질이 많아 매일 섭취하면 궤양성 속쓰림이나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깥쪽 푸른 잎에 좋은 성분들이 더 많으며.. 익혀 먹으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답니다.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청국장이 있어요!

청국장에는 살아 있는 각종 효소와 청국장 균이 많아 소화활동을 활발하게 돕고 뱃속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요. 항암작용, 당뇨예방, 뇌졸중,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 검은콩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아주 좋은데요. 사과의 두 배에 달하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 및 숙변 제거에 좋으며..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사라져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온답니다.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 바나나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달콤한 맛이 좋은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있어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고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은데요. 과일 중에서 섬유소가 가장 풍부하답니다.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 사과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사과에는 수분을 함유해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돼 있는데요.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변비 뿐 아니라 설사에도 효과가 있으며 장의 운동을 돕고, 장벽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이 펙틴은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 째 먹는 것이 좋은데요. 저녁보다는 장운동이 활발해지는 아침 식사 전에

껍질 째 갈아 공복에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 무청과 미역!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비타민A와 C가 많고 칼슘, 나트륨, 미네랄이 풍부한 무청에는 변비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까지 함유되어 있는데요. 변비 예방은 물론이고 골다공증과 음주로 인한 간을 해독해 주는 효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미역은 해조류 중에서 섬유소가 가장 많은 식품인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보유하는 성질이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변비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 변비탈출 변비 없애는 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 물!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변비란 변 속의 수분이 없어져 오랫동안 몸 속에 남아 있는 현상을 이야기 하는데요. 변 속의 수분이 줄어 들면 장의 연동 운동 또한 저하되어 점점 변을 보기 힘들어진답니다.

 

그래서 변비에는 무엇보다 충분한 수분 공급이 중요한데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시원한 물을 1~2컵 마시는 것이 변비를 물리치는 첫 걸음이라고 합니다.

 

위가 약하거나 위경련 등이 있는 사람은 찬물 대신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변비가 있는 사람은 자신이 마시고 싶은 양보다 물을 조금 더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외에도 시금치, 현미, 우유, 배추, 버섯, 메밀, 토란, 김, 보리 등이 변비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해요.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

 

오늘은 변비증상 및 변비탈출 도와 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변비는 을 찌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하며 피부 트러블 뿐만 아니라 생활하는데 큰 불편을 가져오는데요. 변비는 생활습관개선과 식습관을 개선 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해소가 된다고 해요.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항상 쾌변하시고 늘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