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없는 행복한 시간 되세요!! 오늘은아랫배에 힘을 주게 하는 변비증상과 함께 변비를 사라지게 할 변비에 좋은 음식과 변비에 좋은 채소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남들에게 내색하기 어려운 고민 한두 가지쯤은 누구에게나 있죠? 바로 그 고민 중 하나가 바로 변비인데요ㅠㅠ 변비! 이것 참..!! 다른 질환과 달리 대 놓고 말하기 뭐한 게 바로 요.. 변비인데요. 변비는 창백하게 질린 얼굴을 만들고 어디 아프냐는 소리만 하루에도 수십번도 더 듣게 하는.. 용서할 수 없는 질환같아요

.
 

 

변비를 해결하지 않으면 간에 부담을 주고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꼭!! 물리쳐야 하는 녀석인데요. 해서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 말 못할 고민!! 변비란?

변비는 변이 장시간 동안 장에 머물면서 수분량이 감소하여 배변 횟수가 줄어들고 이로 인해 배변이 힘들어져 정상적으로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의미하는데요.

 

 

배변 시 항문에서 막히는 느낌이 있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일주일에 3회 이상 변을 보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배변 후에도 잔변감을 느끼기 쉬워 심리적인 불안감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변비라고 해요.

변비 대체 왜 나에게 왔니? 변비의 원인은?
섬유소와 물을 적게 마시는 식습관이 변비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해요. 또한 알코올이나 탈수를 가져올 수 있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 또한 변을 딱딱하게 하고 배변을 힘들게 할 수 있으며, 운동을 적게 하거나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도 배변의 횟수가 줄어들어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란? 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는?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 움직이지 못하는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상대적으로 변비에 더 많이 시달리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대장의 질환과 치질 같은 항문질환이 있어도 역시.. 변비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 원인 및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는?

그렇다면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는?

변비의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우선이겠죠. 따라서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서는 섬유소 섭취량을 늘리는 것은 기본이며 가급적 정제된 음식보다는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물의 섭취를 늘리고 카페인과 알코올이 함유된 식품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나~와!! 주세요!!

변비에 좋은 음식 사과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에 좋은 음식인 사과에는 식이섬유소인 펙틴이 매우 풍부한데요. 때문에 장내의 수분 유지에 좋고 대장에 쌓인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 배변을 촉진시켜준다고 해요. 변비일 때는 통째로 먹는 것이 좋지만 설사를 할 경우에는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변비에 좋은 음식 바나나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에 좋은 음식 하면 바나나가 빠질 순 없겠죠. 바나나의 효능 중 가장 주목 받는 것이 바로 변비해소 효과인데요. 바나나 역시 껍질과 과육사이에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 아주 좋기 때문이예요.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우유에 갈아 마시면 변비에 더욱 효과가 뛰어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익은 바나나를 먹어야 한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채소 무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감기에도 좋은 무 역시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은 음식인데요.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운동을 촉진시키면서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 기능도 뛰어나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채소 고구마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고구마는 이젠 국민간식을 넘어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죠. 고구마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면서 특히 다이어트 음식으로 몸안의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성분이 많은데요. 수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배변 활동에 좋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다시마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에 좋은 음식 중 다시마는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해조류인데요. 끈적끈적한 성질의 탄수화물인 알긴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기 때문에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적당히 유지해 변비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녹차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녹차도 변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녹차의 카페인은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이뇨작용을 통해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능하다면 티백보다는 녹차가루를 먹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녹차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과 카로틴 성분은 지용성 비타민이어서 뜨거운 물에 우러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요. 녹차가루를 음식에 넣어 함께 조리해 먹으면 쉽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변비에 좋은 채소 양배추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채소란.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를 이야기하는데요. 온갖 종류의 야채 중에서도 양배추는 장의 염증이나 궤양을 막는 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이뇨작용뿐만 아니라 해독작용도 하는데요. 섬유질이 많아 채로 썬 것을 매일 먹으면 궤양성 속쓰림이나 변비 등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채소 당근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당근에도 변비에 좋은 음식의 공통점인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구요. 또한 비피더스균을 활성화시키는 성분까지 있어 장 운동을 촉진시켜 준다고 해요. 반찬의 재료로 사용하거나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변비에 좋은 음식 찬 우유, 찬물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식약처에 따르면 이완성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난 후 찬물이나 찬 우유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우유 중의 유당은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고 발효유인 요구르트는 유기산이 많아 배변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지만 위나 장이 민감하신분들은 찬 음식 조심하셔야겠죠? 

 

 

변비에 좋은 음식 검은콩 청국장

 

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에 좋은 음식인 청국장에는 살아 있는 각종 효소와 청국장 균이 많아 소화활동을 활발하게 돕고 뱃속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요. 항암작용, 당뇨예방, 뇌졸중,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아주 좋다고 해요.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아주 좋은 변비에 좋은 음식인데요. 사과의 두 배에 달하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 및 숙변 제거에 좋으며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사라져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무청,미역

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

비타민A와 C가 많고 칼슘, 나트륨, 미네랄이 풍부한 무청에는 변비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까지 함유되어 있는데요. 변비 예방은 물론이고 골다공증과 음주로 인한 간을 해독해 주는 효능까지 있다고 해요.

 

미역은 해조류 중에서 섬유소가 가장 많은 식품인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보유하는 성질이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변비에 좋은 음식이예요.

변비에 좋은 음식 물

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에 좋은 음식 중 역시 최고는 물이죠. 변비란 변 속의 수분이 없어져 오랫동안 몸 속에 남아 있는 현상을 이야기 하는데요. 변 속의 수분이 줄어 들면 장의 연동 운동 또한 저하되어 점점 변을 보기 힘들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변비에는 무엇보다 충분한 수분 공급이 중요한데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시원한 물을 1~2컵 마시는 것이 변비를 물리치는 첫 걸음이라고 해요. 위가 약하거나 위경련 등이 있는 사람은 찬물 대신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변비가 있는 사람은 자신이 마시고 싶은 양보다 물을 조금 더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시금치, 현미, 배추, 버섯, 메밀, 토란, 김, 보리 등이 변비에 좋은 음식들이예요.

 

 

변비탈출 한 마디로...!!

변비에는 배변활동이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잡곡밥, 고구마, 해조류, 채소, 과일 등과 같은 변비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어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게 좋구요.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규칙적인 식사 습관과 함께 평소 을 자주 먹어 대변을 부드럽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 복근력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채소

 

이상 변비에 좋은 음식 및 변비에 좋은 채소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균형 잡힌 영양소의 규칙적인 섭취와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식사, 충분한 수분섭취로 말 못할 고민이였던 변비!!  훅!! 날려 버리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