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알아볼께요

 

한낮의 기온이 40도에 육박하고 밤에도 좀처럼 기온이 떨어지지 않아 한밤중 야외로 나가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이는 후텁지근한 날씨 때문에 몸이 피곤해도 쉬 잠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이렇듯 낮뿐만 아니라 밤까지 더위가 지속되는 열대야 현상이 나타나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며 불면증에 시달리게 된다고 합니다.

.
 

 

그런데 문제는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피로가 누적되면서 집중력이 떨어져 무기력해지고 두통, 식욕부진, 소화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생체리듬이 깨지고 신체의 면역력도 저하된다고 해요

 

때문에 현명한 방법으로 열대야를 극복하고 숙면을 취해야하는데요. 해서 오늘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대야란?

열대야란 하루 최고 기온이 30℃ 이상인 한여름 기간에 야간에도 최저 기온이 25℃ 이하로 내려가지 않아 마치 열대지방의 밤처럼 잠들기 어려운 여름밤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낮 시간동안 태양열에 의해 달궈진 땅의 수분은 수증기로 변하는데요. 이 열기가 밤 시간에도 그대로 남아 고온다습한 날씨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해요

 

우리나라의 경우 장마 후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발달했을 때 나타나게 되는데요. 공기의 흐름이 원활한 해안지방보다는 내륙지방에서 그리고 시골보다는 도시에서 더 자주 일어난다고 해요

 

사람이 숙면을 취하기에 적당한 온도는 18∼20℃라고 하는데요. 밤에도 기온이 25℃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면 체온 조절 중추신경계가 각성상태가 되어 잠을 이루기 어렵다고 합니다.

여름철 열대야 이기는 방법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 생체 시계를 일정하게 유지하세요!

열대야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잠자기 1~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몸도 식혀 주고 피로를 풀어주어 잠을 청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러나 목욕을 잠들기 직전에 하거나 너무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면 오히려 잠이 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요. 열대야 극복 방법으로는 생체시계를 일정하게 만들어 일정한 시간에 깨어서 활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 술, 카페인, 과식을 삼가 하세요!

열대야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너무 더워 술을 한잔 마시고 잠을 청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술을 마시면 잠에 잘 들게 해주기는 하지만 그 효과는 잠깐뿐이고 오히려 수면 중간에 자주 깨어나게 만들기 때문에 열대야 숙면 방법에 주의해야 하구요. 카페인이 든 커피 홍차 초콜릿 콜라 담배는 각성효과가 있어서 수면을 방해하므로 피해야 한답니다.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 적절한 온도가 필요해요!

열대야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더워서 잠들기 어렵다고 에어컨을 장시간 강하게 틀어 놓고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냉방병이 생길 수 있는데요. 갑작스러운 체온의 저하와 혈액순환장애로 피로감이나 두통이 온다고 합니다.

 

심하면 신경통 소화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너무 낮추지 않는 것이 좋고 에어컨을 강하게 잠시 틀어 놓았다가 끄는 것보다는 약하게 하여 여러 시간을 틀어 놓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 밤늦게 과격한 운동은 삼가세요!

열대야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낮에 적당한 운동은 밤에 잠을 잘 자게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밤늦게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교감신경계가 항진되어, 도리어 잠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야간 운동은 저녁 식사 후에 산책 정도의 가벼운 운동이 좋으며, 운동을 하더라도 잠자는 시간 1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 체력을 보강하세요!

열대야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 방법

흰 쌀밥보다는 국수나 잡곡, 그리고 비타민이 많은 야채와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구요. 또한 신선한 우유나 두부 같은 콩으로 만든 음식도 더위를 이기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부분 열대야 현상은 연속 10일을 넘기지 않는 편이므로 이 기간 동안 충분한 영양섭취와 최적의 수면환경을 유지해 신체 피로를 줄여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답니다.

 

이상으로 열대야란 무엇인지와 열대야 극복 방법 및 열대야 숙면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잠 못들게 하는 열대야 꼭 극복하시고..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