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신가요?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예방법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신가요?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 휴대폰으로 대화하는 것이 낯설지 않은 요즘이죠? 잠시 밖에 나가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한번 보면 휴대폰을 활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거의 없는데요.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신가요?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예방법

 

하지만 스마트폰을 잘만 활용하면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지만 잘못 사용하면 손안의 마약(?)으로 변할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고 합니다.

 

 

특히 스마트폰 중독은 어른도 문제지만 정신적,육체적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는 더 치명적이라고 하니 혹시 내가 휴대폰이 없을 때 불안해 하거나 공포를 느끼는 노모포비아 증후군은 아닌지 체크 한번 해 보세요

 

 

☞ 휴대전화가 없으면 불안한 노모포비아는?

노모포비아는 휴대전화가 없을 때 느끼는 공포증이라는 뜻의 노 모바일폰 포비아(no mobile-phone phobia)의 준말인데요.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후로 더욱 더 수치가 높아져 주의를 요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 조사 결과 영국인 66%가 휴대전화가 없을 때 불안해 하는 증세를 나타내는 노모포비아(nomophobia)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런 증상은 비단 영국만의 문제가 아니겠죠?

 

실제로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를 찾아가 청소년들의 휴대폰 중독 증상을 체크한 결과  절반 가까운 학생들이 휴대폰 중독의 위험성에 노출돼 있었다고 하네요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신가요?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예방법

 

 

☞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

▶ 휴대전화 중독 체크 리스트 
□ 화장실 출입시 휴대전화 지참
□ 휴대전화에 의존해 외우는 번호가 없음
□ 배터리 방전시 불안함
□ 두고 온 휴대전화를 찾으려다 약속에 늦음
□ 휴대전화 분실시 진동음이 들리는 착각을 경험
□ 문자와 전화가 오면 즉시 답을 해야 함
□ 직접 대화보다 문자가 편함
□ 충전기를 매일 지참
□ 기종에 따라 사람을 대변한다고 생각함
□ 파손시 내 몸이 다친 것 같음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신가요?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예방법

 

휴대전화 중독 체크리스트의 10가지 항목 중 5가지 이상이면  휴대폰 의존도가 높아 중독으로 이어질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문제

1. 잠에서 깨자마자 스마트폰 확인으로 하루를 시작하며, 심지어 화장실에서도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중독증세가 지속되면 뇌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장기간 휴대폰 사용으로 노모포비아 증후군이 의심되는 사례자의 정밀검사 결과 휴대폰 사용으로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 휴대폰 중독이 심해질 경우 좌우 뇌의 균형이 깨지는 것과 동시에,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기 때문에 목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3. 더 심한 문제는 눈이 한 사물을 고정되게 쳐다보면서 따라가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줘서 불면증과, 불안한 상태를 유발시키기도 한답니다.

 

4. 또한 성장을 마치지 않은 어린아이의 경우 휴대폰 중독이 되면  전두엽의 기능이 떨여져 과잉행동과 감정조절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5. 휴대전화 중독이 심하면 우울, 불안, 수면장애, 적응장애 등 정신적인 질환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질환도 나타나는데요.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신가요?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예방법

 

손에는 많은 뼈가 있고 세밀한 작업이 가능한 꼼꼼한 구조로 돼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수많은 힘줄과 인대가 필요한데요. 휴대전화 중독이 돼서 휴대전화의 각종 기능을 손가락으로 사용하다 보면 손목이 아프고 손가락 통증이나 저림 현상이 나타나.. 심한 경우에는 글씨 쓰기, 물건 들기조차 할 수 없을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예방법

1. 오랫동안 고개를 숙이고 작은 액정화면을 내려다보면 목에 통증이 오는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간단한 목 운동이 거북목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갑작스럽게 목을 돌리거나 너무 크게 돌리면 오히려 목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부드럽게 고개를 돌리고 젖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또한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액정화면은 눈의 피로를 높이는 주범인데요. 작은 액정화면을 집중해서 바라보면 눈의 초점을 조절하는 근육에 무리가 가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눈을 한 곳에 집중시키면 눈의 깜빡임이 줄어들어 안구건조증이 올 수도 있는데요.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여 눈물을 유도하고 먼 곳을 바라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휴대전화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휴대전화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의도적으로 휴대전화 없는 생활을 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휴대전화를 집에 두고 산책이나 외출을 하여 휴대전화의 노예에서 천천히 벗어나는 방법인데요. 문자 메시지를 줄이는 방법이나 통화시간, 인터넷 접속시간, 문자 메시지 건수 등에 제한을 둔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랍니다.

 

4. 장시간의 휴대전화를 사용으로 좌우뇌의 불균형을 초래하지 않도록 우뇌의 기능을 활성화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우뇌의 경우 대근육 운동을 하면 큰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농구와 축구, 자전거타기, 달리기, 등산을 하는것과 가족, 친구와 함께 여행을 하는 것이 우뇌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신가요?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예방법

 

이상...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한 휴대전화 중독 노모포비아 증후군 체크리스트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정보화 시대에 휴대폰 사용은 어찌보면 필요악 수준이 되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적절하고 합리적인 사용으로..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는 시간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