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당뇨를 막아주는 검은색 음식,색깔 음식(컬러푸드)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컬러푸드(색깔음식), 그게 뭐지? 컬러푸드(색깔음식)란 말 그대로 식품의 색깔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품의 색깔에 따라 식단을 짜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주위의 과일과 채소를 보면 빨강, 노랑 등 색깔이 화려한 것을 볼 수 있죠?  이처럼 식품의 색깔이 화려한 것은 식물 속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인 피토케미컬 때문인데요.

 

 

피토케미컬은 식물을 뜻하는 피토(phyto)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식물이 성장할 때 자신과 경쟁하는 식물의 생장을 방해하거나 각종 미생물과 해충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피토케미컬은 주로 화려하고 짙은 색을 띠며 갖고 있는 영양소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데요. 때문에 미국의 국립암연구소는 1991년부터 하루에 다섯 가지 색상의 채소와 과일을 먹자는 Five a day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동양의 한의학에서는 오래 전부터 청․ 적․ 황․ 백․ 흑 이렇게 다섯가지 색깔을 맛과 몸속의 장기와 연관시켜왔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녹색 채소는 건강한 몸을 유지시켜주는 건강식품으로 사랑받아왔는데요. 채소와 더불어 컬러푸드 중 하나인 검은색 음식 즉 블랙푸드도 건강에 좋은 영양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블랙푸드의 검은색은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효과로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지방을 제거하고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줘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코넬대학의 사이 리 교수는 검정색 식품은 그보다 연한 색상의 식품들보다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다고 이야기 했는데요. 암과 당뇨를 막아주는 검은색 음식,블랙푸드종류 및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미국의 폭스뉴스가 소개한 검정색 슈퍼푸드 음식 6가지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볼까요?

 

 

☞ 검은색 음식,색깔 음식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 - 흑미

검은 쌀의 껍질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E는 면역계를 강화시켜주며 세포가 큰 손상을 입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흑미에는 블루베리보다 더 많은 안토시아닌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고 해요.

 

 

☞ 검은색 음식,색깔 음식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 - 검정 렌즈콩

검정 렌즈콩은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검정 렌즈콩 한 컵에는 8mg의 철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여성을 기준으로 하루에 필요한 철분 함유량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또한 검정 렌즈콩에는 용해성 섬유소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 검은색 음식,색깔 음식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 - 블랙베리

블랙베리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나이가 들었을 때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블랙베리에는 섬유소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 검은색 음식,색깔 음식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 - 검정 강낭콩

검정 강낭콩의 검은색 껍질은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덩어리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암을 막아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 검은색 음식,색깔 음식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 - 검정 콩

검정 콩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죠? 우리나라 연구결과 검정 콩은 노란 콩이나 녹색 콩보다 혈전증이 발병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더 크다고 하구요. 또한 모든 검은 콩의 기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검은색 음식,색깔 음식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 - 흑차

흑차 이미지 : 네이버케스트

 

녹차 또한 손 쉽게 마실수 있는 차죠? 이런 녹차나 백색차도 좋지만 흑차 또한 그 나름의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흑차에는 테아플리빈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서 운동 후 근육 염증을 풀어주는 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흑차는 심장마비 예방 효과도 있다고 해요. 흑차는 조금 생소한데요 그래서 한 번 가져와 보았어요!!

 

 

흑차는?

흑차는 미생물에 의해 발효가 진행되는 후발효차인데요. 차를 일차적으로 가공한 후 다시 퇴적(堆積: 일차가공한 찻잎을 쌓아 두는 방법)이나 악퇴(渥堆: 일차 가공한 찻잎에 물을 뿌리고 쌓아 두어 찻잎 자체의 온도와 습도를 높이는 방법)의 과정을 거쳐 2차 가공을 하거나 저장하면서 차에 미생물이 발생하도록 한답니다.

 

 

흑차는 중국의 호남, 호북, 사천, 운남과 광서 등 서남부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데요. 잎의 색은 윤기가 있는 흑색이나 흑갈색이라고 해요. 흑차의 향기와 맛은 순하고 부드러우며 오래될수록 깊어진다고 하는데요. 탕색은 진한 홍색을 띠는 등홍색(橙紅色)이라고 합니다.

 

 

흑차는 압제를 하지 않은 산차(散茶)와 압제를 한 긴압차(緊壓茶)가 있는데요. 바구니에 담거나 종이로 포장하여 여러 개를 죽 잎으로 묶어 포장하고 보관한다고 해요

 

 

육보차(六堡茶), 복전차(茯磚茶), 천량차(千兩茶), 운남보이차(雲南普洱茶)가 유명한데요. 오래될수록 부드럽고 순해져 늦은 밤이나 몸이 허약한 사람들과 어린아이들까지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참조 : 네이버케스트

 

이상.. 암과 당뇨를 막아주는 검은색 음식인 색깔 음식 중 블랙푸드 종류 및 블랙푸드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컬러푸드 및 블랙푸드가 있겠죠? 가공된 음식보다는 몸이 좋아하는 이런 자연음식 섭취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