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선 흔히 중풍이라는 말로도 불리고 있는 뇌졸중인데요. 

 

 

뇌졸중이란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어지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을 이야기 한답니다. 뇌졸중은 일반적으로 찬 기온에 의해 혈관수축이 일어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뇌졸중 증상이 더 많이 생긴다고 해요

.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말초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돼 뇌졸중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뇌졸중은 치료되더라도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해서 오늘은 뇌졸중 예방법에 좋은 음식섭취방법과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매일 여러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세요!

한 가지의 음식으로는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모두 공급할 수는 없겠죠. 따라서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다양한 색상의 식단을 준비하세요!

여러 색깔의 다양한 음식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러가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매일 적어도 다섯 가지 이상의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세요! 

여러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건강한 식사의 핵심은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식품영양표시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자신이 섭취하는 음식물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 식품표시 정보를 읽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칼로리, 지방 및 트랜스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식이섬유의 양들을 확인하고 음식물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이세요!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

식물성 기름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은 인체의 세포를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지만 너무 많으면 뇌졸중,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높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는 우리가 섭취하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양, 그리고 우리 몸의 지방대사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포화지방은 실온에서 굳은 형태를 보이는데고기, 치즈, 계란, 버터, 아이스크림과 같은 동물성 식품이나 팜유나 코코넛유 같은 식물성 지방에 많구요.

 

트랜스지방은 불포화 식물성 기름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데 마가린이나 식물성 쇼트닝, 쿠키, 크래커, 스낵을 포함한 대부분의 튀긴 음식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소금 섭취를 줄이세요!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필요보다 더 많은 양의 소금을 섭취하는데요. 이는 체액을 증가시키고 혈압을 올린다고 합니다. 소금대신 다른 향신료를 넣는 것이 좋으며 미리 조미된 인스턴트 음식이나 통조림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신선한 음식을 먹고 스낵 종류의 간식은 멀리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섬유질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출 뿐만이 아니라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며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섬유질원은 야채와 과일, 정백하지 않은 통곡물, 콩류의 식물들이라고 해요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

적절한 체중 유지는 뇌졸중 예방에 매우 중요한 항목인데요. 체중 감소는 그냥되는 것이 아니겠죠.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이 있어야만 가능한 체중조절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동맥경화나 뇌졸중의 혈관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 고지질증, 담배 등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전문의의 진료하에 조절을 잘 해야 한답니다.

 

급성 허혈성뇌졸중은 진단까지의 시간이 매우 중요하므로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재관류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는 병원으로 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초기 3시간 내에 진단이 되면 초기 뇌손상의 진행을 늦추고 재관류를 하기 위해 약물을 쓰거나 막힌 혈관을 중재시술로 열어 주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증상의 형태나 출혈의 크기 등에 따라 치료가 결정되므로 관련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우리나라에서 출혈성 뇌졸중의 대부분은 고혈압에 의한 뇌실질 내 뇌출혈인데요. 이 경우 혈압 조절, 뇌압 조절 등의 응급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모든 뇌출혈 환자에서 모두 시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적절한 약물 치료에도 점점 나빠지거나, 출혈 양이 많을 때 시행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출혈성 뇌졸중 중에서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것은 지주막하 출혈인데요. 원인은 대개 큰 동맥에 생긴 주머니 모양의 동맥류가 터지기 때문인데, 수술하여 이 동맥류를 없애야 재출혈의 위험이 없으므로 혈관조영술로 위치를 확인한 후 수술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 동정맥 기형의 파열로 인한 뇌출혈의 경우에도 수술을 해야 한답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은?

과도한 음주를 하지 않으며 갑작스럽게 추운 곳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지나치게 심한 운동이나 과로를 하지 않는 것도 중풍예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 밖에 혈압이 몹시 높거나 동맥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대변을 볼 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거나.. 지나치게 흥분하면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혈관 상태가 매우 나쁘거나 고령의 나이에서는 탈수 상태에서 뇌졸중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러므로 이런 분들은 목욕을 너무 오래 하거나 더운 곳에서 탈진할 정도로 일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중풍예방법에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이나 심박세동과 같은 심장질환, 당뇨병 환자들은 뇌졸중 위험군이므로 미리 검사를 받아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금연, 금주, 적절한 운동 등 뇌졸중 예방법을 인지 실천함으로써 발병 위험도를 최소화해야 한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추운 날씨에 지나친 야외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모자 등을 쓰지 않고 외부에 노출되면 뇌혈관이 좁아지고 뇌졸중의 일종인 뇌경색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상.. 뇌졸중 예방과 치료법,중풍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