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효능 알아보자

2018. 2. 3. 00:09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화를 막아주는 음식 중 하나인 카레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과 감자 그리고 양파 등 각종 채소와 함께 하는 카레는 옐로우 푸드의 대표주자이면서 독특한 맛과 식감 그리고 영양이 뛰어나 건강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먹고 나면 왠지 모르게 건강해지는 느낌은 혼자만의 느낌일까요? 물론 천연 향신료가 들어간 전통적인 카레여야겠죠. 



<카레 효능>

1. 치매 및 노화방지

카레의 노란색은 커큐민 성분으로 인한 것으로 대표적인 효능은 노화방지인데 몸 속에 들어간 커큐민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하며 특히 뇌 속에 쌓은 활성산소와 유해물질을 제거해 노인성 치매인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

 

2. 항산화 및 면역력 향상

여러 가지 향신료를 넣은 카레가루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특히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카레의 항산화 기능이 탁월하다고 해요. 우리 몸은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라는 유해 물질을 만들어내는데 활성산소의 공격이 많아지면 세포들은 산화되어 노화와 질병 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런 활성산소들을 제거하는 것이 바로 항산화 효능을 가진 음식인데 그중 대표적인 음식이 향신료를 넣어 만든 카레라고 해요.


3. 식욕 증진

카레에 들어 있는 자극 성분, 특히 매운맛 성분은 소화기의 점막을 자극하여 중추신경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기관에 들어오는 혈액량을 많아지게 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늘려주며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되어 영양분의 흡수력도 높아지게 만들기 때문에 따라서 입맛이 없는 수험생이나 노약자가 카레를 섭취할 경우 좋은 소화 촉진제 역할을 하며 식욕을 높이고 기분까지 상쾌하게 해주는 카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카레의 다이어트 효능은 캡사이신 성분과 관련이 깊은데 후추, 고추, 생강 등 카레에 첨가되는 향신료 속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들어있고 이런 캡사이신은 체내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열량소모를 늘려주며 몸 속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해 비만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단 밥과 함께 카레라이스 형태로 섭취할 때는 흰쌀밥보다는 칼로리가 적고 포만감이 높은 현미밥 등 잡곡밥에 섞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생리통 및 생리불순 완화

여성의 생리통, 생리불순 등의 원인으로 꼽히는 어혈은 생리, 출산 등의 시기에 자궁에 찬 기운이 들어와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하고 한 곳에 정체돼 있거나 맺혀 있는 상태에 기인하는데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은 어혈을 푸는 효능이 있어 카레를 먹으면 생리통, 생리불순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강황은 혈액을 맑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있는 이들이 섭취하면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의 식탁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카레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종 채소들과 함께 하는 카레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