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 뚱딴지 효능

2018. 2. 8. 17:50

 

 

돼지감자 효능 및 뚱딴지 효능 간단하게!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뚱딴지라고도 불리는 돼지감자 효능 뚱딴지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먹는 음식인데 왜 감자앞에 돼지라는 수식어가 붙었을까요?  그건 사람은 못 먹고 돼지나 먹는 감자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며 여기저기 아무데서나 잘 자란다고 해서 뚱딴지라 불리기도 한다고 해요.

 

 

속살이 사과처럼 투명하고 시원한 맛이 나는 돼지감자는 과거 먹을 것이 귀한 시절인 1970년대 이전에는 구황식물로 재배했으나 먹거리가 풍부해지면서 점차 가축 사료 등으로 더 많이 쓰이게 되었다고 하구요. 유럽에서는 요리에 넣는 야채로 덩이줄기를 많이 이용하며 프랑스에서는 가축의 사료로 쓰기 위해 오랫동안 심어왔다고 합니다.

 

 

음식앞에 돼지라는 수식어 때문에 활용가치가 없는 음식 아닐까 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효능을 몰랐던 과거의 이야기고 손에 꼽는 건강식이 된 요즘에는 찾는 사람들이 많은 웰빙 음식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합니다.

 

 

<돼지감자 뚱딴지 효능>

돼지감자에 있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특히 당뇨병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이눌린은 칼로리가 낮은 다당류로서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도 과당으로만 변화되어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천연인슐린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돼지감자를 구성하는 주성분은 이눌린인데요. 이는 화학적 조성은 녹말과 같으나 물리화학적 성질은 다르다고 해요. 이눌린의 함량은 품종, 재배조건에 따라 다르나 대개 12~14%정도이구요. 돼지감자의 탄수화물은 여러 종류의 이눌린 유사물질과 과당, 포도당 등의 성분으로 이뤄져 있고 단백질은 약 2% 함유돼 있으며 대부분이 가용성 단백질이라고 해요.  

 

 

암예방을 위하여 섭취하는 음식들이 많이 있지만 돼지감자도 그중 하나가 될 수 있는데요. 돼지감자는 한겨울 흙 속에서도 얼지 않고 날로 먹어도 아린 맛이 없고 독이 없어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건강을 지켜주는 식품 중 하나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눌린은 장내 유산균을 5~10배까지 증가시키고 동시에 유해세균을 감소시켜 유익한 비피도박테리아의 대사를 촉진하고 활동성을 증가시켜 장내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때문에 체질개선, 변비, 비만증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은 돼지감자 효능 뚱딴지 효능이 있는데요. 다이어트식품으로 알려진 것은 뛰어난 식이섬유 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열량은 100g당 73칼로리 정도이며 식이섬유 함유량은 1.6g가량인데요. 식이섬유가 많아 섭취 후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체내 중성지방의 농도도 낮춰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장운동을 증가시키고 유산균 증식에도 도움을 줘 변비개선에도 효과적인 돼지감자 효능, 뚱딴지 효능인데요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장내 유산균을 5~10배까지 증가시키고 동시에 유해세균을 감소시켜 유익한 비피도박테리아의 대사를 촉진하고 활동성을 증가시켜 장내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장이 상쾌하면 몸도 마음도 모두 상쾌해지겠죠. 때문에 체질개선, 변비, 비만증에 매우 효과적인 돼지감자 효능, 뚱딴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덩이뿌리를 국우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요. 자료에 의하면 약성은 달고 차며, 해열작용이 있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구요. 또한 잎과 줄기는 타박상과 골절상에 쓰인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의 돼지감자는 진통,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어서 신경통, 류머티즘의 치료제로도 쓰였다고 하네요.

 

 

이상은 간략하게 알아 본 돼지감자 효능, 뚱딴지 효능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