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 효능 알아보자

2018. 2. 21. 23:39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호박씨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크기는 작지만 호박씨 또한 엄연한 견과류 중 하나이며 박과류 중 영양가가 가장 높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호박씨는 모두에게 좋지만 특히 남성들에게 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전부터 민간에서는 기침이 심할 때 호박씨를 구워서 설탕이나 꿀과 섞어 섭취했으며 젖이 부족한 산모도 호박씨를 먹으면 젖이 많이 나온다고 전해지고 있죠. 

오늘은 호박씨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씨 효능>

1. 치매예방

호박씨 속 레시틴이 뇌에 영양을 공급해 피로 해소, 기억력 증대, 집중력 향상, 치매 예방 등의 효과를 나타내며 뇌 기능 활성화에도 기여해 지능지수(IQ), 감성지수(EQ)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2. 성인병 및 암 예방

호박씨에는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식물추출물인 파이토스테올스 성분이 풍부해 LDL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간기능 개선

호박씨에는 비타민B,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간기능 개선에 좋으며 탄수화물, 지방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성분인 비타민 B복합체가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간의 해독능력을 강화해준다고 합니다. 호박씨에는 티아민인 비타민 B1, 리보플라빈인 비타민 B2, 니아신인 비타민 B3, 비타민 B6 등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4. 전립선 건강 촉진

전립선 건강을 촉진하고 전립선 비대로 인한 소변배출을 완화해 주는 호박씨 효능이 있는데 전립선 안에 인 함량이 낮을수록 전립선 건강에 안 좋은데 호박씨는 인 함유량이100g당 0.67g로 매우 높아 전립선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또한 풍부한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 성분과 각종 아미노산이 전립선 기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5. 배뇨장애 개선

호박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 중 피로갈롤이라는 성분이 방광의 과도한 수축을 억제하는 방광 안정제 구실을 해 배뇨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피로갈롤 성분은 특히 유럽의 페포계 호박에 많이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6. 우울증 예방

호박씨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한데 살아있는 트립토판은 우울증을 관장하는 세로토닌의 원료 아미노산으로서 호박씨는 살아있는 트립토판으로 불릴 정도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호박씨에는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낮춰주는 비타민 D,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한 마그네슘, 정상적인 세포분열을 위한 아연, 그리고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호박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