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성인병 예방을 위해선 꼭 섭취해야 하는 토마토는 특히 남성에게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고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품인데 이 리코펜은 피부에 해로운 자외선을 방지하고 비정상세포의 성장을 막아 전립선암을 비롯한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으로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또한 토마토에는 칼륨, 섬유질,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건강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죠. 오늘은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토마토 효능>

1. 항암작용

토마토의 카로티노이드의 색소인 리코펜은 베타카로틴, 루테인과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암을 일으키는 주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방지하며 전립선암, 폐암,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와 많은 다른 암들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서가 발표되기도 했으며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적이라고 하여 남성들에게 많이 권해지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2. 혈관질환 예방 및 당뇨개선

토마토는 동맥경화 등 혈관과 관계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데 콜레스테롤을 굳게 만드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관 속에서의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전이 쌓여 발생하는 뇌졸증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와 더불어 수분이 많아 몸 속의 수분조절을 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방광의 기능을 촉진시키므로 당뇨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또한 토마토 쥬스는 자극성이 적으며( 유기산이 적기 때문) 영양가가 우수하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도 좋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3. 고혈압 예방

토마토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이나 루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칼륨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짜게 먹는 식습관에서도 생기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토마토 칼로리는 100g당 10~40kcal의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어 비만을 예방하고 식이섬유인 팩틴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소화를 촉진시켜 변비와 비만을 예방해 주는데 영양소가 많은데 비해 당분과 칼로리가 낮고 풍부한 비타민B군이 피부와 모발세포의 노화를 막고 윤기를 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골다공증 및 치매예방

뼈에 구멍이 생기고 쉽게 골절이 되는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생기는데 토마토에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비타민K 가 풍부해 골다공증을 막아 주고 항산화 효과에 좋은 비타민이 풍부해 자주 섭취하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 주는 토마토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