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흰민들레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막대사탕처럼 생긴 솜털 모양의 민들레 홀씨를 한 번쯤은 불어 보았던 경험이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에 친숙한 민들레는 예로부터 동서양 어디서나 먹거리 혹은 민간약으로 널리 쓰여 왔다고 해요.



민들레는 강한 생명력을 가졌는데요. 잎과 줄기는 겨울이 되면 죽지만 이듬해 봄이 되면 어김없이 다시 살아나기 때문이죠. 이처럼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민들레는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동서양에서 약재로 널리 쓰이는 약초였는데요. 

.

 

전 세계적으로 2~4백여 종류가 있지만 국내에서 자라는 야생토종 흰민들레가 효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흰민들레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흰민들레 효능>

▶ 간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 및 이미 생성된 암세포를 제거한다고 밝혀진 실리마린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구요.


▶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긴과 일반 견과류, 채소류, 약용식물에는 거의 없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기능 증진과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 민들레의 쓴맛은 열과 체기를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 간염뿐만 아니라 장염, 위염 등 염증에도 효과가 있구요.


▶ 칼슘 및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무기질, 필수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인 라인신과 레우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 구기자, 당귀, 오가피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그에 비해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아 현대인의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 특히 민들레 뿌리는 간에 좋은 효능을 두루 갖췄는데요. 뿌리에 많이 들어있는 콜린은 간 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함유된 실리마린은 간 기능 개선과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면서 효소들의 작용을 도와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인 만니톨은 유럽에서 오래 전부터 고혈압 치료에 이용되어 왔구요.


▶ 민들레 속 이눌린은 혈당조절을 해주어 당뇨예방에 좋다고 해요.

▶ 또한 민들레의 잎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 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한편 종기를 가라앉히는 데에도 좋은 흰민들레 효능이 있구요.


▶ 민들레의 잎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성분이 야맹증을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철분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빈혈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 민들레 잎을 먹으면 소변보기가 쉬워지는데 약국에서 산 이뇨제와는 달리 칼륨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키지 않아 좋다고 해요.


▶ 민들레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의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강정, 강장에 좋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효능도 있죠.



민들레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냉한 체질의 사람에겐 맞지 않을 수가 있는데요. 설사를 하거나 복통을 일으키는 등 몸이 불편할 경우에는 줄이거나 잠시 복용을 멈추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상 여러가지 흰민들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