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먹었을때 증상 및 더위에 좋은 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때이른 폭염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더위 먹었을때 증상과 함께 더위먹었을때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1. 두통을 동반하는 어지러움이 있는 것이 더위 먹었을때 증상입니다. 깨질듯이 아픈 머리와 현기증이 나고 속이 안 좋아지는 현상이 있으며 심하면 구토를 하거나 쓰러질 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문제지만 특히 야외에서는 일사병과 열사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답니다.

.
 

 

2. 입맛이 없고 몸에 열이 많아져 먹은 것이 소화가 안되며 속이 항상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숙면을 취하기가 힘들고.. 나른함에 힘이 없으며 심한 무기력증이 찾아옵니다.

 

4. 만성피로,심한 갈증과 함께 설사나 변비 증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더위 먹었을때 증상이 나타나면 수분을 보충하고.. 휴식을 하면서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지면 필히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이처럼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나쁜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선.. 미리미리 체력보충과 운동으로 몸을 보호해 주어야겠죠 그럼..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과 더위에 좋은음식은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살펴 볼까요?

1. 삼계탕, 추어탕, 장어, 전복, 민어 

삼계탕은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의 가장 대표적인 보양식입니다. 따뜻한 성질과 다량의 단백질, 콜라겐을 함유한 닭을 기운을 복돋아 주는 한약재와 함께넣어 요리하면 이열치열의 효과를 주는 스테미너 음식이 됩니다. 하지만..땀과 열이 많거나 인삼같은 한약재에 부작용이 있는분들은 드시는걸 고려해봐야 하구요.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으로 장어도 최고입니다. 더이상 말이 필요없는 보양식으로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이구요.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갖추고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오메가3계열 지방산과 미네랄, 비타민B군, 높은 비타민A 함량은여름 무더위를 물리치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기력을 도와주고 갈증을 없애주며 칼슘과 단백질이 주성분미꾸라지도 더위에 좋은 음식 중 한가지입니다.

 

저지방 고단백음식으로 원기회복과 피로해소에 좋은 전복도 더위에 좋은 음식에서 빠질수가 없겠죠? 시신경의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어 열심히 공부하는 수험생의 여름나기 보양식으로는 최고입니다.

 

백성의 생선이라는 민어도 예전부터 여름철 보양식으로 알려져 왔는데 지금은 백성의 생선이 아니랍니다.ㅠㅠ

2. 수박, 참외, 매실, 복숭아, 포도, 자두

여름과일의 큰 형님격인 수박은 수분과 칼륨함량이 많아 갈증을 없애주고 강한 이뇨작용으로 몸의 열기를 없애 더위를 물러가게 하는 더위에 좋은음식의 대표이구요. 참외는 수박과 마찬가지로 많은 수분과 당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몸에 흡수가 빠른 당분이 바로 에너지로 바뀌기 때문에 저혈당이나 탈수증상 예방에 좋은 과일입니다.

 

말이 필요없을 정도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매실도 더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신맛이 식욕을 자극하고 소화를 도우며.. 구연산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체력보충용으로 좋은 과실입니다. 알칼리성식품으로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로루 포함되어 있어 종합영양제라 불리는 복숭아도 더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니코틴 같은 노폐물 해독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과일입니다.

 

신이 내린 과일이라는 포도는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켜주고 항산화 효과가 큰 안토시아닌과 무기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좋게 해줍니다. 더위에 좋은음식인 자두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에 좋고 스트레스해소에 그만입니다.

3. 콩국수, 메밀, 녹두, 생강(마늘), 칡, 오이

은 찬 성질과 많은 영양성분의 함유로 열이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여름에 콩국수를 먹으면 기운을 보강하고 더위를 이길 수 있습니다. 몸속 열기와 습기를 배출해주는 메밀간기능과 이뇨작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철에 메밀국수나 냉면을 먹는 것은 메밀의 이런 효능과 상관이 있기 때문인데 서늘한 성질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녹두는 열을 내리고 몸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고 식욕을 돋구어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발육에 특히 좋구요. 해열, 고혈압, 숙취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낮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더운 성질의 생강과 마늘 등도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입니다. 이열치열!..덥다고 찬 것만 먹다보면 탈이 나기 쉬우므로 찬음식, 찬음료 보다는 더운 음식도 같이 먹으면 더 좋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아 갱년기 여성이나 폐경기여성의 여름철 원기회복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입니다.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중 하나인 오이는갈증이 날때 생각나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체내에 쌓인 열이나 습기를 제거해주고 우수한 비타민 공급체이자 95%나 되는 수분함유로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 주고 이뇨효과가 커 부종을 예방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