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하늘이 노래지는 고통을 주는 변비에는 일반적으로 식이섬유 섭취가 권해지죠. 하지만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변비에는 식이섬유보다는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해요. 물론 개인의 식습관과 소화능력 등 모든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과일섭취도 중요하겠지만 적절한 식이섬유 섭취 또한 중요하다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도 드는데요. 그러나 어찌되었건 변비에는 자연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볼 수 있겠죠.



많은 사람들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도전하는 다이어트인데요. 평생 숙제라 여기며 굳은 결심으로 시작한 다이어트이지만 왜 이리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많은 걸까요? 특히 그 중에서도 변비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찾아오는 못된 녀석 중 하나인데요. 이는 무엇보다도 섭취 열량 자체가 줄어드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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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다이어트 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열량 섭취를 너무 줄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구요. 먹는 음식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이어트 시 당분은 살이 찔 것같다는 생각으로 부담이 느껴지는 건 사실이죠. 이럴 땐 아침식사 대용으로 사과 혹은 바나나와 함께 우유와 계란을 섭취해 변비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더불어 다이어트 시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변비를 해결해 주는 음식과 과일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럼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변비에 좋은 음식 하나. 사과가 있죠.

첫번째 변비에 음식으로 사과가 있는데 사과에는 식이섬유소인 펙틴이 매우 풍부하다고 해요. 때문에 장내의 수분 유지에 좋고 대장에 쌓인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 배변을 촉진시켜주는데요. 변비일 때는 통째로 먹는 것이 좋지만 설사를 할 경우에는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둘. 바나나가 있죠.

변비에 좋은 과일하면 바나나가 빠지지 않죠. 바나나의 효능 중 가장 주목 받는 것이 바로 변비해소 효과인데 바나나 역시 껍질과 과육사이에 펙틴이 풍부해 이런 과일섭취 변비 해소에 아주 좋기 때문이라고 해요.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우유에 갈아 마시면 변비에 더욱 효과가 뛰어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익은 바나나를 먹어야 한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셋. 배가 있죠.

배하고 자두 또한 변비에 좋은 음식인데 배는 가래를 삭이고 열을 내려 주며 배변활동을 도와 감기나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좋은 과일이구요. 자두에 함유된 섬유질은 다른 과일의 3~6배에 달해 변비 있는 분들에게 특히 좋은데 사과와 함께 섭취하면 변비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넷. 파인애플이 있죠.

달콤한 향과 맛이 좋은 파인애플도 변비에 좋은데요. 설탕, 포도당, 과당 등 당질이 주성분이어서 단맛과 신맛의 조화가 일품인 파인애플은 당분뿐 아니라 비타민도 많이 함유돼 있으며 특히 비타민C 함유량이 매우 높아 피로회복에 좋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의 작용으로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섬유질도 풍부해 변비 해소에 좋으며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장내 부패물을 분해해 준다고 하네요.



변비에 좋은 음식 다섯. 키위가 있죠.

변비를 해결하는데 있어 또한 빠질 수가 없는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인 키위는 사과의 20배, 귤의 5배가 넘는 비타민 C를 함유하여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기미·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평소 짜게 먹거나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먹는 식생활에서 체내 나트륨 밸런스를 맞춰 주는 데도 도움이 되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몸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을 맑게 해준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여섯. 복숭아가 있어요.

복숭아도 변비에 좋은데 유기산과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이 풍부해 종합영양제라 불리는 복숭아는 비타민A와 C가 피부를 곱게 가꿔 주고, 풍부한 섬유질은 배변을 촉진해 변비를 개선시켜 주며 복숭아 껍질은 해독작용을 해서 니코틴과 같은 독성물질을 제거해주고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의 생성을 억제하기도 하며 발육 불량과 야맹증에도 좋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일곱. 고구마가 있죠. 

고구마는 이젠 국민간식을 넘어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인데요. 고구마는 변비를 해결해주면서 특히 다이어트 음식으로 몸안의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성분이 많고 수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배변 활동에 좋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여덟. 다시마도 좋아요.

다시마도 변비를 해결해주는 음식 중 대표적인 해조류인데 끈적끈적한 성질의 탄수화물인 알긴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기 때문에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적당히 유지해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아홉. 찬우유나 찬물도 때론 좋아요

찬 우유나 찬물도 변비에 좋은데 식약처에 따르면 이완성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난 후 찬물이나 찬 우유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우유 중의 유당은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고 발효유인 요구르트는 유기산이 많아 배변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위나 장이 민감하신분들은 찬 음식을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열. 청국장이 있죠

 

청국장에는 살아 있는 각종 효소와 청국장 균이 많아 소화활동을 활발하게 돕고 뱃속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 항암작용, 당뇨예방, 뇌졸중,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아주 좋다고 해요.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아주 좋은데 사과의 두 배에 달하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 및 숙변 제거에 좋으며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사라져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 무청과 미역이 있어요.

비타민A와 C가 많고 칼슘, 나트륨, 미네랄이 풍부한 무청에는 변비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까지 함유되어 있는데 변비 예방은 물론이고 골다공증과 음주로 인한 간을 해독해 주는 효능까지 있다고 해요. 미역은 해조류 중에서 섬유소가 가장 많은 식품인데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보유하는 성질이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하네요. 



변비에 좋은 음식 마지막. 물이 있죠

변비를 해결하는 음식 중 역시 최고는 물인데요. 변비란 변 속의 수분이 없어져 오랫동안 몸 속에 남아 있는 현상을 이야기 하는데 변 속의 수분이 줄어 들면 장의 연동 운동 또한 저하되어 점점 변을 보기 힘들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변비에는 무엇보다 충분한 수분 공급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시원한 물을 1~2컵 마시는 것이 변비를 물리치는 첫 걸음이라고 하는데요. 단 위가 약하거나 위경련 등이 있는 사람은 찬물 대신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변비가 있는 사람은 자신이 마시고 싶은 양보다 물을 조금 더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