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구알버섯 효능

댕구알버섯 효능 간단하게


댕구알버섯은 말불버섯과 버섯이다. 대나무숲, 풀밭 등에 자생한다. 댕구알버섯 효능으로는 남성 성기능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남자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전해진다. 또한 댕구알버섯 효능으로는 지혈과 해독, 목이 붓고 아플 때 먹으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계룡산, 경북 안동 등에서 발견된 적이 있다. 댕구알 버섯은 보통  10~20cm 크기인데 비해 남원에서 발견된 댕구알버섯은 축구공보다 더 큰 30cm이상 크기라고 한다. 지난 2012년에는 캐나다에서 무게 26kg의 댕구알버섯이 발견돼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국내에서는 댕구알버섯이 흔하지 않아 미생물 유전자원이 없다. 때문에 이번에 발견된 댕구알 버섯은 온난화 등 기후변화 영향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댕구알 버섯에 대해 좀더 알아보자!

 

댕구알버섯은 담자균류 말불버섯목 말불버섯과의 버섯이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유기질이 많은 대나무 숲 속에서 발생한다. 자실체는 둥글고 지름이 10∼20cm, 때로는 30cm 정도의 큰 공만한 것도 있다.


 


갓 표면은 두께 1∼1.5mm인 가죽질 피막으로 덮여 있다. 처음에는 흰색이지만 자라면서 내부조직이 자기소화(自己消化)되어 노란색 즙액이 침출되어 오염, 붕괴된다. 그리고 노란빛을 띤 갈색에서 자줏빛을 띤 갈색으로 변하여 껍질이 벗겨지고 마침내 헌 솜덩어리 모양으로 되는데 이것은 수많은 갈색의 홀씨 덩어리이며 건조하면 홀씨가 날아 흩어진다.

홀씨는 지름 2∼6㎛로 공 모양이고 노란빛을 띤 갈색 또는 갈색이며 표면에는 돌기가 보이는데 어린 것은 식용하나 성숙한 것은 심한 냄새가 나서 식용할 수 없다. 한국(가야산),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댕구알버섯 관련 이미지

해외에서 발견된 댕구알버섯은?

자연보호와 사적 보존을 위한 영국 민간단체인 내셔널 트러스트 직원에 의해

데번주의 살트렘 하우스 호텔 인근에서 발견된 댕구알버섯이다.

 

상반부 지름이 무려 70㎝가량으로,

성인 머리보다 훨씬 큰 크기인 댕구알버섯이다.

 

댕구알 버섯은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길가나 도회지 공원 등지에서 볼 수 있으며

식용이 가능한 희귀 버섯 중 하나다.

 

댕구알버섯을 발견한 스테판 홀리는

처음 봤을 때에는 큰 가방이 초원에 놓여져 있는 줄 알았다고 한다.

 

영국 플리머스 대학의 환경과학과 폴 런트 교수는

아마도 유난히 따뜻했던 날씨가 댕구알버섯 성장환경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위 댕구알버섯은

스태포드셔의 한 농장에서 일하는

 농부 테리 허드슨 워커가 발견한 댕구알 버섯이다.

폭이 45cm에 달한다.

 

속살이 하얀 것은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자이언트 풋볼(Giant puffball) 또는 'Calvatia gigantea(학명)'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