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 효능 및 돼지감자 부작용!

 

오늘은 돼지감자 효능 및 돼지감자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감자앞에 돼지가 붙어 독특한 이름을 가진 돼지감자죠. 돼지감자는 여기저기 아무 데서나 자란다고 하여 뚱딴지, 뚝감자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요. 돼지감자는 유럽에서 17세기부터 식용으로 사용되었으며 건강에 좋아 프랑스어로는 땅의 사과라고 불렸다고 해요. 

 

 

모양은 울퉁불퉁하고 뚱뚱하지만 매우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돼지감자가 건강에 좋은 것은 이눌린 성분 때문으로  이눌린은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 과당으로만 변하기 때문에 혈당수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천연 인슐린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돼지감자를 구성하는 주성분은 이눌린인데요. 이는 화학적 조성은 녹말과 같으나 물리화학적 성질은 다르다고 해요. 이눌린의 함량은 품종, 재배조건에 따라 다르나 대개 12~14%정도이구요. 돼지감자의 탄수화물은 여러 종류의 이눌린 유사물질과 과당, 포도당 등의 성분으로 이뤄져 있다고 해요. 단백질은 약 2% 함유돼 있으며 대부분이 가용성 단백질이라고 해요.

 

 

이름은 감자지만 감자와 달리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 이눌린 덩어리라 할 수 있는 돼지감자인데요. 오늘은 이런 돼지감자 효능 및 돼지감자 요리방법, 돼지감자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1. 돼지감자 효능 하나. 당뇨를 예방하죠.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말하는데요. 현대인의 대표적인 질환으로서 심장병이나 다른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관리가 무척 중요하다고 해요.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특히 당뇨병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이눌린은 칼로리가 낮은 다당류로서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도 과당으로만 변화되어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천연인슐린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2. 돼지감자 효능 둘. 암을 예방하죠.

암예방에도 좋은 돼지감자인데요. 돼지감자는 한겨울 흙 속에서도 얼지 않고 날로 먹어도 아린 맛이 없고 독이 없어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건강을 지켜주는 식품 중 하나라고 해요.

 

 

3. 돼지감자 효능 셋. 다이어트에 좋죠.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돼지감자인데요. 돼지감자가 다이어트식품으로 알려진 것은 뛰어난 식이섬유 효과 때문으로서 돼지감자는 100g당 열량이 73칼로리 정도이며 식이섬유 함유량은 1.6g가량으로서 식이섬유가 많아 섭취 후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체내 중성지방의 농도도 낮춰준다고 해요.

 

 

4. 돼지감자 효능 넷. 변비를 예방하죠.

장운동을 증가시키고 유산균 증식에도 도움을 줘 변비개선에도 효과적인 돼지감자인데요. 이눌린은 장내 유산균을 5~10배까지 증가시키고 동시에 유해세균을 감소시켜 유익한 비피도박테리아의 대사를 촉진하고 활동성을 증가시켜 장내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때문에 체질개선, 변비, 비만증에 매우 효과적인 돼지감자라고 하네요.

 

 

5. 돼지감자 효능 다섯. 한방에서 본 돼지감자는?

한방에서는 덩이뿌리를 국우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요. 자료에 의하면 약성은 달고 차며, 해열작용이 있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구요. 또한 잎과 줄기는 타박상과 골절상에 쓰인다고 전해진다고 해요.

 

 

6. 돼지감자 효능 여섯. 민간요법에서의 돼지감자는?

민간요법의 돼지감자는 진통,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어서 신경통, 류머티즘의 치료제로도 쓰였다고 해요.

 

 

돼지감자 요리방법 및 먹는방법은?

1. 생식

다이어트용으로 사용할 때는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샐러드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거나 그냥 씻어서 먹기도 한다고 해요. 또한 돼지감자를 얇게 썰어 채반에 놓고 잘 말려 간식으로도 먹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봄부터 가을철 사이에는 장기 보관하기가 어려우므로 건조시켜 분말로 만들어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2. 약주

30도 넘는 소주에 담가서 3개월 뒤에 먹거나 꿀이나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먹을 수도 있다고 해요. 

 

 

3. 죽

잘 씻은 돼지감자를 삶아 으깬 다음 날콩가루, 토마토케첩, 우유에 섞어 끓이면서 저어 죽을 만들어 먹는다고 해요 

 

 

4. 효소 및 장아찌

돼지감자를 잘게 썬 다음 설탕과 같은 양으로 섞어 독에 넣은 다음 100일 지나 섭취하면 좋은데요 오래 숙성시킬수록 좋다고 해요. 효소는 그대로 숙성시키고 건져낸 감자 건더기를 장아찌로 담그면 아삭한 맛이 있는데요. 고추장 장아찌나 된장 장아찌로 담그면 좋다고 해요.

 

 

5. 볶음 및 조림

돼지감자를 올리브유로 볶다가 소량의 다진 고기를 넣어 함께 익힌다음 간장, 마늘 등 양념을 넣고 볶아 익히구요. 돼지감자를 육면체로 썰어서 간장에 넣고 조려 먹는데요. 조림의 경우는 특유의 향과 맛을 낸다고 해요

 

 

6. 나물,반찬,김치

돼지감자 어린 순은 나물로도 먹을 수 있는데요. 돼지감자는 감자를 씹는 맛과 우엉맛을 동시에 가졌기 때문에 조리면 특유의 단맛이 난다고 해요. 깍두기, 물김치, 생채무침으로도 먹을 수 있다고 해요

 

 

7. 차

끓인 물을 마시면 둥굴레차와 비슷한 맛이 난다고 해요!!

 

  

8. 튀김

돼지감자 튀김은 감자튀김과 조리법이 같은데요. 얇게 썰어 기름에 튀긴다음 소금을 약간 뿌려놓으면 안주와 간식으로 좋은 돼지감자칩이 된다고 해요.

 

 

돼지감자 부작용은? 

돼지감자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체질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 증세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공복에 돼지감자를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급격히 낮아질 수 있고 수확시기 전 돼지감자에는 독성분이 있어 섭취할 경우 위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평소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이 많이 드시면 속이 거북할 수 있구요. 한의학적으로 찬 성질이기 때문에 차가운 성질인 음식과 함께 먹는 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 돼지감자 효능과 함께 알아 본 돼지감자 부작용 및 요리방법과 먹는 방법이였는데요.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