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틸콩 효능

2019. 6. 13. 23:25

 

오늘은 렌틸콩 효능, 렌틸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렌틸콩 많이 들어보시고 접해보셨겠죠. 렌틸콩은 어떤 콩을 말하는 것일까요? 렌틸콩은 우리나라 쥐눈이콩보다 작구요.  녹두와 비슷하게 생긴 콩이라고 해요.

 

 

또한 렌틸콩은 렌즈콩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렌즈콩은 카메라, 안경에 사용되는 렌즈의 어원이기도 한 콩이라고 해요. 이 콩은 볼록렌즈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는데요. 유리를 이 렌즈콩 형태로 제작된 것으로부터 렌즈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하네요. 오늘은 렌틸콩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
 

 

렌틸콩 효능 하나. 고혈압 당뇨예방에 좋죠.

렌틸콩은 약 키가 약 40cm정도로 자란다고 해요. 씨앗은 콩깍지 안에 있으며 보통 한 깍지에 두 개의 씨앗이 들어있는데요. 탄수화물 60%, 식이섬유 17%가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 B와 엽산, 칼슘, 철분, 셀레늄,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압과 혈당 조절이 필요한 고혈압,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렌틸콩 효능 둘. 다이어트 식품이죠.

 

렌틸콩에는 철분, 인, 망간, 섬유소, 단백질, 무기질이 들어있는데요. 따라서 혈당지수를 낮추고 긴 시간 동안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렌틸콩에는 식이섬유가 바나나의 12배 고구마의 10배나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렌틸콩 효능 셋. 식이섬유 및 엽산 함유량이 높죠.

렌틸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반면 지방 함량은 낮다고 해요.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구요. 세포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기형아 예방을 위해 권장되는 엽산 함유량도 높다고 해요.

 

 

렌틸콩 효능 넷. 항산화제 음식이죠.

이외에 비타민B1, 철분, 아연, 칼륨, 마그네슘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영양 성분들 때문인지 미국 건강전문지인 '헬스'에서는 렌틸콩을 세계 5대 식품으로 꼽고 있다고 해요. 특히 미국 농림부는 렌틸콩이 심장병, 암,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고 밝힌 바 있었다고 하네요.

 

 

렌틸콩 효능 다섯. 심장병 및 간질환을 예방하죠.

함유된 단백질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구요. 또한 항암효과, 노화 방지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해요. 콜레스테롤을 조절 해 심장병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구요.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의 세포 재생에 효과가 있어 간경화 등의 간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또한 상당한 양의 칼슘과 비타민A, B를 함유하고 있어 출산을 앞둔 여성과 갱년기 여성에 도움이 되는 렌틸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렌틸콩은 중동, 북아메리카, 지중해 연안의 유럽, 북쪽으로는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등에서 여러 변종을 심고 있는데요. 인도에서는 '달(dal)'이라고 하며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인들도 푹 끓여서 스튜를 해 먹거나 삶은 렌틸콩을 야채와 함께 섞어 샐러드로 즐겨 먹는다고 해요. 렌틸콩은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구요. 단백질, 비타민 B, 철, 인 등의 좋은 영양성분이 함께 한다고 해요. 

 

 

한국에서는 까치콩, 나물콩, 제비콩, 변두 라고도 부르는 렌틸콩이구요. 동의보감에는 편두의 약으로써의 사용법이 기술되어 있다고 해요. 이집트나 시리아 등에서는 바싹 말린 씨를 상점에서 팔고 있구요.

 

 

또한 장거리 여행에 갖고 다니기 좋은 식량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해요. 칼로리는 낮지만,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추천되고 있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렌틸콩이죠. 

 

 

오늘은 이렇게 렌틸콩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비록 우리 땅에서 나는 자연음식은 아니지만 렌틸콩을 적절하게 잘 섭취해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